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충남 농업기술원, ‘한국응용곤충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2초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도는 도 농업기술원이 ‘2016년 한국응용곤충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농업곤충 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은 올해 ‘갈색날개매미충 성충에 관한 해바라기의 유인효과’를 주제로 지난 6년간의 노력 끝에 내놓은 연구 성과를 논문으로 내놔 우수논문상 수상이라는 성과를 일궈냈다.

이 논문은 지난 2010년 최초 발생 이후 농가를 위협하는 갈색날개매미충을 유인, 방제할 수 있는 식물체를 탐색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도 농업기술원의 이 분야 우수논문상 수상은 지난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및 추계학술대회에 이은 세 번째 수상실적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또 국내 곤충 분야의 최대 규모 학회인 한국응용곤충학회에서 세 차례에 걸쳐 우수논문상을 수상함으로써 도 농업기술원의 연구실적과 전문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그간 도 농업기술원은 농산물의 세계시장 개방과 기후변화를 외래해충과 돌발해충 발생 및 증가의 주된 요인으로 지목하고 농업해충 연구에 몰두, 이 결과 ‘망초에서 담배가루이의 온도별 발육특성과 행동반응’을 주제로 한 논문이 2014년 한국응용곤충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전기를 마련했다.


이어 같은 해 추계학술대회에선 도 농업기술원의 ‘시설 딸기에서 점박이응애의 발생과 공간 내 분포’ 논문이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도 농업기술원 최용석 작물해충팀장은 “날로 증가하는 돌발해충의 발생을 예측하고 농가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기후변화 대응 연구가 필수적”이라며 “전문적인 지식과 연구 인력을 토대로 보다 획기적이고 효율적인 방제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