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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30배 빠른 와이파이 무산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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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사업성 없다 불참…모집 공고 취소
초고속 와이파이 구축비용만 5년간 1500억
서울시 현실성 무시한 일방적 정책 급제동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서울 지하철에 지금보다 30배 이상 빠른 초고속 와이파이를 구축하겠다는 서울특별시의 야심찬 계획이 물거품이 될 처지에 놓였다. 현실성을 무시한 채 무턱대고 추진한 탓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4월 초고속 공공 와이파이 사업 참가자를 모집하는 공고를 냈지만, 지난 6월24일자 공고에서 이를 취소했다.


당시 서울시는 지하철 1~9호선 역사 307곳과 열차 3784량 전체에 300메가비피에스(Mbps) 이상의 초고속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300Mbps는 1기가바이트(GB) 영화를 30초 만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속도다.

현재 지하철 역사에서는 150Mbps 이상의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열차 내부 와이파이 속도는 이보다 훨씬 느린 10Mbps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사용자가 몰리면 접속 자체가 안 되는 상황이다. 지하철 열차 내부 와이파이는 예전에 구축한 와이브로(Wibro) 통신망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기존 와이브로망을 300Mpbs 이상의 속도를 내는 초고속 와이파이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었다.


문제는 서울시가 전혀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에서 개발한 관련 기술을 서울시 요구대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사업비만 1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시설 사용료(점용료)로 매년 97억원씩 5년간 총 488억원을 추가로 내야 한다.


서울시 지하철 초고속 와이파이를 구축하는 비용으로 5년간 1500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마땅치 않다. 당초 서울시는 사업자에게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 접속해야 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의 광고를 수익 모델로 제시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사업에 참여하기를 기대했던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는 사업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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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서울시는 현실적으로 이동 중인 열차에서 300Mbps 이상의 속도를 내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고 있다. 또 민간 사업자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새로운 설비 구축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사업 공고에 대한 현실성과 지적받은 부분에 대해 재검토 중"이라며 "이르면 9월에는 재공고를 낼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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