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기업들, 이익 5~10% 감소할 것으로 예상
10여년간 화장품 시장의 성장, 중국 수요에 의 해 지속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의 반한감정 발생 우려로 'K-뷰티'를 선도하는 화장품 기업들의 이익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화장품은 중국과의 교역에서의 최대 수혜기업인 만큼 견제의 우선순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6일 금융투자업계 및 화장품업계에 따르면 중국 인바운드가 기존 추정치보다 10% 축소되면 화장품 업체들의 수익은 5~1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부터 내년 7월까지 예상 중국 인바운드수는 전년보다 18% 증가한 862만명으로 추정됐다.
화장품 업체 관계자는 "최근 10년간 화장품 시장의 성장은 한류, 요우커, 따이공 등으로 대변되는 중국 수요에 의해 지속됐다면서 "수출 포트폴리오가 다양한 대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지만, 중국 수요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일부 중저가 브랜드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를 보면 지난해 국내화장품 생산 실적은 10조732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보다 19.64% 증가하며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어섰다. 화장품 수출도 전년보다 43.76% 늘어난 25억8780만달러로 집계됐다. 이에 힘입어 화장품 무역수지는 전년의 7억5250만달러보다 100% 증가한 15억10만달러의 흑자를 달성했다. 중국의 영향이 컸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 국가 중 중국이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2013년 2억8580만달러였던 중국 화장품 수출액은 지난해 10억8800만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단기적인 수익은 줄어들 수 있지만, 1년내 회복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사드 배치는 엄격히 말하는 한국의 방위문제고, 중국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국 내 산업에 연관된 부분에 초첨을 맞추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화장품, 의류, 생활용품, 화학 등이 이에 속한다. 특히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 의류, 생활용품의 상당수를 이미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다. 위생허가나 통관을 강화하는 비관세장벽을 높이는 전략을 추구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중국 내 수입시장을 위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강한 움직임을 보이지는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중국 화장품 수입시장에서 한국 비중은 25%를 넘어섰다.
실제로 지난 4월 해외직구 화장품에 대한 위생허가 규제를 강화했다가 파장이 커지자 철회하고 1년 유예를 선언한 바 있다.
박 연구원은 "엔터테인먼트와 아웃바운드 관련 기업들이 정부에 대한 눈치보기로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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