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LG디스플레이가 1분기 영업이익 395억원을 달성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적자전환'을 점쳤지만, 환율 영향과 수익성 위주의 경영 효과로 16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27일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매출 5조9892억원, 영업이익 395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12억원으로 전분기(-135억원) 대비 흑자전환 했으며, EBITDA는 8525억원을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LCD(액정표시장치) 공급과잉과 패널단가 하락이라는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도 영업흑자를 달성한 비결로 기술경쟁력과 수익성 위주 경영을 꼽았다.
LG디스플레이는 공급과잉으로 가격하락폭이 컸던 30인치 이하의 TV용 패널 비중을 줄이고, 40인치대와 초대형인 60인치 이상의 TV패널 비중을 적극 확대했다. M+, UHD 등 프리미엄 제품 비중도 강화했다.
또한 수익성이 낮은 IT제품 생산 캐파(Capacity)를 TV용 캐파로 전환하는 등 사업 전분야에 걸쳐 생산효율성을 극대화했다.
1분기말 현재 LG디스플레이는 부채비율은 77%, 유동비율은 153%, 순차입금 비율은 15%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LG디스플레이의 2016년 1분기 매출액 기준 제품별 매출 비중은 TV용 패널이 38%, 태블릿PC 및 노트북PC용 패널이 24%, 모바일용 패널이 23%, 모니터용 패널이 15%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는 2분기에도 M+ 제품 등을 앞세워 대면적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UHD, HDR 등 프리미엄 제품 비중을 늘려 수익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또한 지속적인 공정개선을 통해 생산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김상돈 전무는 "2016년 2분기 면적기준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한자릿수 중반(%) 증가하고, 판가는 지역별 이벤트 및 신제품 출하기 늘면서 전반적으로 안정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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