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페이스북판 '문샷' 나오나…구글 임원 빼와 '빌딩8' 신설

시계아이콘01분 18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페이스북판 '문샷' 나오나…구글 임원 빼와 '빌딩8' 신설 페이스북이 영입한 레지나 듀건 구글 ATAP 책임자
AD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구글에서 각종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임원이 페이스북으로 이동했다.

페이스북은 13일(현지시간) 구글의 ATAP(Advanced Technology And Products )팀 책임자였던 레지나 듀건(Regina Dugan)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레지나 듀건은 2012년 구글에 합류하기 전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에 소속돼 있었다. 레지나 듀건은 2009년 DARPA의 첫 여성 디렉터가 됐다.

미 국방부 산하의 DARPA는 첨단 과학기술을 이용한 무기를 연구하는 곳으로 이곳에서 진행한 각종 선행 연구 프로젝트는 국방 분야 뿐 아니라 산업계에서도 채택되고 있다. DARPA는 다양한 분야에서 막대한 연구개발(R&D)을 진행하면서 미국 정보기술(IT)의 숨은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


DARPA는 스텔스 전투기, 인터넷 등을 처음 고안해낸 곳이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실용적이기 보다는 실험에 가까운 것이었으며 주로 대학 등 외부의 연구기관들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들도 많다.


구글은 레지나 듀건을 영입해서 DARPA 식의 각종 '문샷(Moon Shot. 인류의 탈 착륙에 버금갈 정도의 큰 목표) 프로젝트'들을 추진했다.


레지나 듀건은 최근까지 구글의 모듈러 스마트폰인 '아라 프로젝트'를 이끌었으며 공중에서 순간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는 가상 제어 시스템인 '솔리(Soli) 프로젝트', 리바이스와 공동으로 진행한 섬유 터치 기술(스마트 패브릭), 개인식별번호(PIN)나 패스워드, 생체인증 대신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한 보안 기술 등을 연구해 왔다. ATAP는 3D맵핑 플랫폼인 '프로젝트 탱고'를 담당하기도 했다.


페이스북은 레지나 듀건을 영입해 구글의 ATAP와 유사한 '빌딩8'이라는 조직을 이끌게 된다. 레지나 듀건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의 고위 임원들이 새롭게 구성될 빌딩8에 수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듀건은 "우리는 돌파구가 될 수 있는 제품을 창조하기 위해 야심찬 연구개발(R&D)에 투자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듀건이 떠나간 것은 구글에서는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그녀는 구글이 그동안 각종 이벤트에서 보여준 첨단 프로젝트들을 이끌어 왔기 때문이다. 그녀는 왜 구글을 떠나 페이스북으로 옮겼는지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구글은 2014년 모토로라를 레노버에 매각할 때 당초 모토로라 소속이었던 ATAP팀을 남겨놓을 정도로 이 조직에 애정을 보였었다.


페이스북은 레지나 듀건을 영입함으로써 단순히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벗어나 영역을 더욱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2일(현지시간) 개막한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저개발 국가에서 인터넷 접속을 확대할 수 있는 '빔다운' 프로젝트를 비롯해 자율주행비행기, 가상현실 등 혁신적인 제품들을 다수 공개했다.


마크 저커버그는 '연결된 세계'를 위해 수억 달러의 자금과 수백명의 인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저커버그는 "레지나 듀간을 영입해 제품 개발에 과학기술과 제품의 교감을 통해 DARPA식의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적용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대학, 중소 기업 등과의 광범위한 제휴할 계획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