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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차, 윤리적 딜레마]찰나의 사고 순간 "사람이냐 자동차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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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상황시 탑승자와 보행자 중 누구의 피해를 최소화할 것인가
차량제조사의 책임 문제도 논란
소비자의 구매결정 영향에 결정적
윤리적 딜레마·책임소재 명확해야
제도정비 없인 산업발전도 공회전


[무인차, 윤리적 딜레마]찰나의 사고 순간 "사람이냐 자동차냐" 그래픽= 이주룡 기자 lj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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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자율주행차가 도로를 달리고 있다. 운전자는 차에 운전을 맡긴 채 편안히 주행을 즐기고 있다. 갑자기 차 앞쪽으로 여러 명의 사람들이 뛰어든다. 차 앞으로 뛰어든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서는 방향을 틀어야 하는데 왼쪽으로 돌리면 차가 벽을 들이받아 운전자가 위험하게 되고 오른쪽으로 틀면 다른 보행자를 들이받게 된다. 자율주행차는 어떻게 해야 하나.


자율주행차 시대가 다가오면서 자율주행에 따른 윤리적 딜레마가 문제로 떠올랐다. 기계는 인간이 설계한 대로 작동하기 때문에 인간과 같은 감정이 없으며 인간과 같이 옳고 그름을 따져 생각하지 않는다.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없이 많은 돌발상황에 기계는 단지 인간이 입력한 대처방법에 따라서만 움직이게 될 것이다. 이는 인간의 윤리적 판단에 위배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율주행차가 던진 난제 '윤리'= 프랑스 툴루즈경제대 장 프랑수아 보네퐁 교수는 지난해 무인차의 윤리적인 딜레마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를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 게재했다. 그는 무인차가 앞쪽 보행자를 피하려고 방향을 바꾸면 다른 보행차를 치거나 탑승자가 희생되는 상황을 가정해 4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응답자들은 대체로 희생자를 최소화하도록 무인차를 만들어야 한다고 답했다. 보행자 10명을 피해 방향을 틀 경우 벽에 부딪혀 탑승자가 사망하는 경우에 대해 대부분의 응답자는 보행자 10명을 살려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탑승자가 본인일 경우에는 이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운전자를 희생하고 다수를 살리도록 설계된 무인차에 타고 싶어하지 않은 것이다.


[무인차, 윤리적 딜레마]찰나의 사고 순간 "사람이냐 자동차냐" 구글 직원이 무인차를 시험운행하고 있다.


보행자를 보호하도록 자율주행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보편적인 인식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설계돼 운전자가 다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사지 않게 될 것이다. 물론 이처럼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박재용 한국자동차미래연구소 소장은 "실제로는 자율주행차가 그런 극단적인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설계가 돼 있다"면서 "자율주행차는 교통법규를 지키면서 최대한 보행자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운행을 하도록 명령을 받는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차 앞에 절대 약자일 수밖에 없는 보행자를 보호하는 한편, 탑승자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차체의 안전기술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율주행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개선해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임태원 현대기아차 중앙연구소장은 "자율주행 기술이 완벽하게 구현됐다 하더라도 위급 상황에 대한 기술적 판단이 인간의 윤리적 기준에 부합되지 않아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면서 "전방 충돌을 회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전방 보행자를 피해 탑승자에 피해를 줄 것인지 아니면 다수의 보행자에 피해를 주더라도 탑승자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갈 것인지에 대한 판단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와 사회 수용 가능한 결론 도출에는 많은 시간과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자율주행차, 책임의 문제= 극단적으로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다고 해도 자율주행은 여전히 쉽게 풀 수 없는 문제를 인류 앞에 던져 놓고 있다. 바로 책임의 문제다. 그 동안에는 차를 작동시키는 운전자에만 사고 발생에 따른 책임이 있었지만 자율주행으로 운전자가 차 운행에 개입하는 정도가 달라지면서 차량 제조사에 대한 책임 범위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구글 무인차 사고에 대해 구글은 "우리 차가 움직이지 않았더라면 충돌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 우리에게 일부 책임이 있다"고 제조사의 책임을 인정한 바 있다. 사고 당시 렉서스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개조한 무인차는 도로에 떨어진 모래주머니를 피하기 위해 차선을 바꾸는 과정에서 뒤따라오던 버스와 충돌했다. 무인차는 버스가 속도를 줄이거나 길을 양보할 것이라고 판단했으나 버스가 예상과 다르게 움직이면서 결국 사고로 이어졌다.


[무인차, 윤리적 딜레마]찰나의 사고 순간 "사람이냐 자동차냐" 자율주행차 설문조사.


현행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은 '자기를 위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가 다른 사람을 사망 또는 부상하게 한 경우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다만 '자동차의 구조상 결함이나 기능상 장해가 있으면 면책된다'는 조건을 달았다. 차마다 거의 탑재돼 있는 '주차 조향보조 시스템'의 경우 주차 가능 공간을 분석해 스스로 주차해준다. 이 자동 주차 시스템을 이용해 주차를 하다 옆의 차를 긁는 등 사고가 발생할 경우 현행법상 그 책임은 운전자가 지게 된다. 만약 시스템상의 오류로 사고가 발생했다면 운전자가 직접 이를 입증해야 한다.


자율주행차라 해도 '자기를 위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는 운전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가 사고를 냈다면 운전자가 면책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제조사도 일정 부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최근 법무부의 연구용역을 받아 제출한 '신기술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법제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주행차의 프로그램이 해킹당하는 등 운전자가 예측할 수 없는 결함이 생겨 운전권한이 해커 등 제3자의 지배를 받는 경우에는 자동차의 구조상 결함이나 기능상 장해 여부를 따져 제조사에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현행법은 소비자에게 결함의 입증 책임을 부과하고 있는데 소비자가 복잡한 자율주행차의 기술적 결함을 입증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윤리 문제와 책임 소재의 불명확성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결국 소비자들은 자율주행차를 외면할 수밖에 없다.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며 사고시 운전하지 않았는데도 배상책임은 전적으로 운전자가 져야 한다면 비싼 가격의 자율주행차를 선택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박재용 소장은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는데 법규가 이를 따르지 못해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상황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서 "결국 자율주행에 대한 법적 제도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엄청난 연구개발비를 들여 자율주행차를 만들어도 팔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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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송 :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마예나 PD■ 출연 : 양향자 국민의힘 최고위원(9월 12일 오전 9시) 소종섭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소종섭의 시사쇼입니다. 반도체 전문가죠? 양향자 국민의힘 최고위원 모시고 경제 문제, 국민의힘 여러 가지 변화에 대한 생각, 또 여권에 대한 진단까지 들어보겠습니다. 양 위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양향자 : 네. 불

  • 25.09.1408:30
    프랑스 내각 9개월만에 또 붕괴…5200조 부채 못 막나
    프랑스 내각 9개월만에 또 붕괴…5200조 부채 못 막나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이현우 기자 프랑스 내각이 9개월만에 다시 붕괴하면서 정정불안이 심화되고 있다. 프랑스는 지난 20개월 동안 무려 5번이나 내각이 교체되는 기록을 세웠다. 이번 내각 붕괴의 직접적인 원인은 긴축 예산안에 대한 의회의 강력한 반발이다. 프랑스 정부가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복지 예산 삭감을 포함한 긴축 정책을 추

  • 25.09.1308:30
    수원시 인구가 통째로 날아갔다…시진핑-장유샤 '심상치 않은 기류'
    수원시 인구가 통째로 날아갔다…시진핑-장유샤 '심상치 않은 기류'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박수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지난달까지 중국 정치권을 뜨겁게 달궜던 시진핑 국가주석 실각설이 지난 3일 열린 항일전쟁 승리 기념 열병식을 계기로 다소 수그러드는 모양새다. 하지만 실각설의 핵심 인물인 장유샤 중국 군사위 부주석이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보이면서 권력 투쟁이 완전히 종료된 것이 아니라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10월

  • 25.09.0907:45
    경남도지사…박완수에 조해진 도전장, 김경수 출마할까[지방선거 출마자]⑦
    경남도지사…박완수에 조해진 도전장, 김경수 출마할까[지방선거 출마자]⑦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편집자주내년 제9회 지방선거일은 6월 3일, 9개월여 남았다. 많이 남은 듯하지만, 그렇지 않다. 물밑에서는 이미 지방선거 레이스가 시작됐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는 이재명 정부 집권 1년 만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현재 11(국민의힘):5(더불어민주당)인 광역단체장 지도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 민주당이

  • 25.09.1807:38
    "당장 미국이냐, 중국이냐 택할 필요 없어…EU 판단 보면 된다"⑥
    "당장 미국이냐, 중국이냐 택할 필요 없어…EU 판단 보면 된다"⑥

    미국이 관세를 앞세워 세계화 기반의 자유무역, 다자주의 질서 근간을 흔들고 '상호주의'라는 새로운 원칙을 제시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시각에 휩쓸리기보다는 상호주의 확산 가능성을 살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유럽연합(EU), 일본 등 주요국이 미국과 같은 식의 상호주의 흐름에 편승하지 않으면 세계화 시대의 종언이기보단 '미국만의 이탈'로 봐야 한다는 시각이다. 지만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아시아

  • 25.09.1807:30
    관세 청구서 받아들인 한·일·EU…"멕시코·캐나다는 고관세 어려워"⑤
    관세 청구서 받아들인 한·일·EU…"멕시코·캐나다는 고관세 어려워"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각국을 상대로 관세 청구서를 내미는 가운데 국가별로 다른 셈법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은 유사한 청구서를 받아들였지만 세부 이행 방안을 두고 각각 미국과 씨름을 지속하는 모습이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경제 밀착도를 고려하면 미국의 고율 관세 부과가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중국 역시 고관세로 실질적인 강 대 강 대치가 있기보단 협상 결과 별 성과가 없어서 서로

  • 25.09.1807:26
    트럼프 2기 관세, 충격 넘어 '질서 재편'으로④
    트럼프 2기 관세, 충격 넘어 '질서 재편'으로④

    도널드 트럼프 미국 1기 행정부는 중국을 정면 겨냥한 관세 충격요법으로 다자주의 질서를 흔들었다. 2기는 한발 더 나간다. 국가·품목·공정별로 촘촘한 그리드를 깔아 '상호주의' 원칙을 전면화하며, 사실상 블록형 무역질서를 설계한다. 조 바이든 행정부 시기에 확산된 '경제이슈의 안보화, 상호의존성의 무기화' 담론이 문제의식을 세계에 공유해 준 덕에 트럼프 2기의 관세체제는 일회성 압박이 아니라 '새 규범'으로 자리

  • 25.09.1706:14
    정인교 "탈세계화 아닌 재세계화 과정"③
    정인교 "탈세계화 아닌 재세계화 과정"③

    "우리는 지금 미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무역질서의 형성 과정을 목도하고 있다. 미국을 포함한 세계화가 아닌 미국을 제외한 또 다른 세계화, 즉 재세계화가 진행 중이다." 지난달 20일 서울 강남의 한 회의실에서 만난 정인교 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현재의 글로벌 무역질서에 대해 '재세계화' 형성 과정이라고 진단했다. 전 세계를 타깃으로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2기 행정부의 관세 압박에 미국과 상대국의 자유

  • 25.09.1706:13
    더 빠르고 무차별 관세무기 꺼낸 트럼프…"1기 바탕으로 진화"②
    더 빠르고 무차별 관세무기 꺼낸 트럼프…"1기 바탕으로 진화"②

    "한 국가(미국)가 사실상 모든 국가와의 무역에서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보고 있을 때, 무역 전쟁은 좋은 일이며, 이기기 쉽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2018년 3월) "이번 관세는 예외나 면제는 없다."(트럼프 대통령·2025년 2월) 관세를 무기로 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는 트럼프 1기 행정부를 거쳐 2기 땐 더 빠르고, 강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취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첫 집권 당시 취임 4년 차인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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