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제품 수출 위한 전시관 운영으로 해외 진출의 글로벌 허브역할 강화
글로벌 부트캠프(Boot Camp)를 통한 국내 창업 생태계 개방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KT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센터)가 22일 경기도 분당에 문을 여는 스타트업 캠퍼스에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글로벌 창업 허브 역할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KT는 스타트업 캠퍼스에 ‘창조경제 혁신상품 전시관’, ‘글로벌 부트캠프’등 ‘제2경기센터’를 구축하고 기존 경기센터 인프라와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KT와 경기센터는 스타트업 캠퍼스 2동 2층에 ‘창조경제 혁신제품 전시관’을 조성하고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혁신제품을 상설 전시해 창업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지원한다.
혁신제품 전시관에서는 생활용품, ICT 기기, 친환경/바이오, 소프트웨어/콘텐츠, 기계/산업용품 등 공간을 5개 섹션으로 구분하고 신기술과 혁신제품 등 다양한 형태의 성과물을 전시한다.
창업기업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해외 투자자나 바이어 대상으로 전국 센터의 우수 기업 제품을 실물 전시할 계획이다.
KT는 전시관을 통해 스타트업과 바이어의 연결을 지원하고, 전시 이외에도 110여개 기업에 대한 신기술, 혁신제품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제품 기업 정보를 제공한다. 대면, 영상회의 시설을 활용해 국내외 판매, 수출, 투자 지원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KT는 국내기업들이 해외로 나가 투자자와 파트너를 찾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글로벌 부트캠프'도 스타트업 캠퍼스 3동 1층에 1155㎡(350평) 규모로 구축한다.
글로벌 부트캠프는 국내최초로 전 세계 창업인재들이 항시 모여 교류할 수 있는 경기센터의 글로벌 전진기지다.
향후 운영 계획은 첫째, 해외 VC(벤처캐피탈)와 엑셀러레이터를 유치해 오피스 아워(Office-hour) 등 글로벌 투자자와 국내 스타트업 간의 네트워킹 지원을 통해 해외 투자유치 및 유망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둘째, 국내 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창업 생태계를 개방하여 해외 우수 창업 기술인재가 유입될 수 있도록 미래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K-스타트업그랜드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셋째, 경기센터의 글로벌 협력체계인 G-얼라이언스(Alliance) 네트워크를 더 확장해 테크코드 등 중국 네트워크를 신규로 구축하고 상호 스타트업 교류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김영명 KT 창조경제추진단 단장은 “스타트업 캠퍼스 내 경기센터 확장을 통해 해외로의 진출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해외 VC 및 스타트업과 교류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됐다“며 “시간과 자금이 제한적인 국내 스타트업에게 해외 진출 문턱이 낮아지는 효과가 기대되며 경기도 판교가 글로벌 주요 창업허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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