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국토교통부는 환경부 조사 결과 발표 이후 폭스바겐 티구안 차량의 시험 데이터를 받아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분석한 결과 배출가스 조작장치가 연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됐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폭스바겐 디젤차 6개 차종을 대표로 검사한 결과 티구안 유로5 차량에서 임의설정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6일 티구안과 같은 EA189 구형엔진을 장착한 15개 차종 12만5000여대에 대한 리콜이 결정됐다.
폭스바겐의 임의설정 프로그램은 실험실에서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실제 도로를 달릴 때는 저감장치가 꺼지게 돼 있다. 전문가들은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작동하면 꺼져 있을 때보다 더 많은 연료가 소비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연비 상관성이 확인됨에 따라 국토부는 내년 초 폭스바겐 4차종을 대상으로 리콜 전·후 연비를 측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4개 차종을 분석하고, 같은 구형 엔진을 장착한 차량에는 유추해서 결과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조사 결과 자동차 제작사가 신고한 공인연비 대비 5% 이상 측정 연비가 떨어지면 리콜명령 및 과징금을 부과한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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