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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역' 'LG전자역' '현대車역' 생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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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역명 병기권 내년부터 유상 판매...역 근처 공공기관·기업 대상...홍보 효과 좋아 경쟁 치열할 듯

'삼성전자역' 'LG전자역' '현대車역' 생기나 서울 구로차량기지 이전으로 광명시에 지하철역 4개가 신설, 1·7호선 환승역이 되는 철산역 인근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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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내년부터 '삼성전자역', 'LG전자역', '현대자동차역', '서울대병원역' 처럼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명칭을 병기한 서울시 지하철역들이 등장한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기존 지하철 역명에 병기할 수 있는 명칭을 유상으로 판매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일단 내년에 지하철 1∼4호선과 5∼8호선을 대상으로 각각 5개씩 10개역을 선정해 시범 운영한다.


판매 대상은 일단 역에서 500m~1km이내에 위치한 공공 기관과 기업 등이다.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에 자체 역명심의위원회를 두고 공공성 이미지를 훼손하거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기업이나 기관은 배제한다. 1개역 1개 병기, 1회 3년 계약이 원칙이다. 해당 기업이나 기관이 비용을 부담해 출입구역 명판과 승강장역 명판, 노선도, 안내방송 등을 반영할 방침이다.

판매는 입찰자 중 최고액을 써낸 곳을 선정하는 경쟁 입찰 방식이며 기존 병기명이 있는 경우는 제외한다. 현재 307개 역 중 61개역(19.9%)은 대학ㆍ구청 이름 등이 병기돼 있다.


현재 코레일과 부산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대구지하철공사 등 다른 지하철이 운영되는 지역에서도 이미 병기 역명을 유상 판매 하고 있다. 부산은 1개역에 2개 명칭을 병기하며 1개역당 연 평균 5209만원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코레일은 58개 역에 1개역 당 연 평균 2100만원, 인천과 대구는 각각 18개역과 10개역에 1594만원ㆍ2173만원을 받고 있다. 대전도 2019년 2호선 개통시 병기 역명을 유상판매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기관과 단체 등 역명 개정 민원을 투명하게 처리하는 한편 지하철 운영 기관의 수익을 올리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다"며 "시범 운영한 뒤 공공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실익을 따져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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