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원 관리와 정보화역량 가늠하는 ‘EA(정보자원 관리체계) 성숙도’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고 수준...행정자치부 주최 ‘2015 공공부문 EA 성과보고회’에서 우수기관 수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최근 행정자치부 주최 ‘2015년 공공부문 EA 성과보고회’에서 전체 공공기관 중 ‘EA 성숙도'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EA(Enterprise Architecture)란 ‘정보자원 관리체계’, 즉 업무와 관련된 기관의 정보자원을 최적화, 정보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체계를 말한다.
특히 IT(정보기술) 투자관리에 유용한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전체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수준을 모두 측정해 매년 EA 성숙도 우수기관을 선정하는데 이에 선정됐다는 것은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정보화 업무를 추진하는 그 기관의 종합적인 정보관리 역량이 대단히 우수하다는 점을 뜻한다.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숙도를 유지하는 기관에게 수여하는 상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올해는 자원관리, 정보화관리체계, 활용성과 영역 등 총 3개 분야에서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14개 기관을 최종 선정, 강북구는 EA 성숙도 측정에서 5.0 만점에 종합 5.0점을 받아 전체 기초자치단체 중 최고점으로 우수기관에 선정,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현대 정보화사회에서 보다 효율적인 구정업무 추진을 위해 지자체도 정보화 역량 강화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EA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구정 정보화 역량을 최고수준으로 유지하고 업무혁신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