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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증권·선물업계, 민원·분쟁 건수 급증…'전산장애'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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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증권·선물업계,  민원·분쟁 건수 급증…'전산장애'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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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올해 3분기 증권·선물업계에 제기된 민원·분쟁 건수가 전분기 보다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3분기에 회원사 27개사에서 발생한 민원·분쟁 건수는 총 2755건으로 2분기(652건) 대비 약 3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 일부 증권사의 전산장애로 인한 관련 민원·분쟁(2297건)이 대량 발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 동양사태 및 대량 전산장애 등 단일 쟁점 민원을 제외한 분쟁 건수(369건)는 2013년도 이후 분기별 최저치를 기록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상반기 주식시장의 전반적 상승추세로 일임매매 등 주가 등락과 관련된 민원·분쟁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3분기 접수된 민원 분쟁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전산장애 관련 분쟁이 2350건으로 가장 많았고, 부당권유(115건), 펀드 및 주가연계증권(ELS) 등 간접상품(83건) 관련 유형이 뒤를 이었다. 이 중 일부 증권사의 특정일 전산장애 관련 건수가 2297건으로 가장 많았다.


거래소 관계자는 "전산장애는 다수 투자자의 피해를 양산하고, 해당 회사의 신뢰를 크게 저하시키는 만큼 증권업계의 적극적인 예방과 해결이 필요하다"며 "투자자도 ARS, 홈페이지 게시판, 지점 전화 등 가능한 대체 주문수단을 미리 숙지해 장애 발생시 주문 의사를 신속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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