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지난해 정부가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언급이 적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여당이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이 주체사상을 배우고 있다고 비판한 것과 정반대 입장을 피력한 것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정진후 정의당 원내대표가 15일 공개한 '중학교 도덕, 역사 교과서의 통일교육 관련 내용 분석 및 보완 방안 연구'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교과서에 대해 북한과 관련된 내용을 더욱 많이 알려야 하며, 남북관계 이해를 위해 북한의 입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통일부가 국무총리실 산하 한국교육개발원이 진행한 내용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9종의 중학교 한국사교과서에서) 북한정부가 수립되기까지 과정은 전혀 제시하지 않았'고 '(당시) 북한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 거의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대체로 북한에 대한 부정적 측면을 다룬 내용 요소가 많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현재 역사교과서에 북한과 관련된 언급이 너무 많아서가 아니라 너무 적은 게 문제라고 지적한 것이다.
이 연구보고서는 통일부에 의해 '2015년 교육과정개정에 활용'해 줄 것을 명기하여 교육부에 전달됐다.
정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국론을 분열시키지 말라'고 국민들을 향해 말했지만, 정작 정부부처의 입장도 대통령 뜻과 다르다"며 "끝내 국정교과서 전환해 친일·독재미화·우편향교과서로 역사를 바꾸겠다는 의지는 그저 대통령 혼자의 생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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