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제2롯데월드 첨탑부에 세계최고 '다이아그리드' 설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제2롯데월드 첨탑부에 세계최고 '다이아그리드' 설치
AD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롯데건설은 현재 시공 중인 잠실 롯데월드타워 첨탑부에 초대형 다이아그리드 구조물을 설치한다고 12일 밝혔다.

롯데건설에 따르면 롯데월드타워는 다이아그리드 구조가 적용되는 세계 최고층 건축물이다. 다이아그리드 구조가 적용된 기존 최고층 건축물은 높이 438.6m인 중국 광저우의 국제금융센터(IFC)다.


다이아그리드는 대각선(Diagonal)과 격자(Grid)의 합성어로, 대각선 지지대인 가새를 반복적으로 사용한 형태의 구조를 의미한다. 다이아그리드의 뼈대는 기둥과 가새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 건물이 받는 하중에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

김종락 숭실대 건축학부 교수는 "다이아그리드 공법은 댓살을 교차시키며 엮은 죽부인과 원리가 비슷하다"며 "죽부인이 내부가 비었지만 사람이 베고 누워도 댓살 구조를 유지할 만큼 충분한 힘을 갖는 것처럼 다이아그리드도 기둥 없이 건물의 하중을 견딘다"고 설명했다.


실제 롯데월드타워 첨탑부는 다이아그리드 덕분에 건물 전체를 지탱하는 중앙의 기둥 1개만 있을 뿐 별도의 내부 기둥이나 지지대를 세울 필요가 없어 탁 트인 전망대 등 내부에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롯데월드타워 첨탑부에 설치되는 다이아그리드는 개인 사무공간인 107층(약 435m)부터 전망대를 거쳐 타워 최고 지점(555m)까지 들어서며 높이는 120m에 이른다.


롯데월드타워는 지난 3월24일 국내 건축물로는 처음으로 100층을 넘긴 데 이어 현재 111층까지 올라간 상태다. 올 연말께 123층, 555m에 이르는 건물 외관 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부 공사를 거쳐 내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