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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빅데이터로 분석해보니…"대세는 RPG, 광고 효과 '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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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빅데이터로 분석해보니…"대세는 RPG, 광고 효과 '굿'" 모바일게임 장르 분포.(자료=티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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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장르 1년 사이 부쩍 성장
카카오 게임하기의 영향력은 감소
올 상반기 트위터, 지식인, 블로그에서 모바일게임 버즈량 17만건
COC, 세븐나이츠 모두 광고 이후 버즈량 급성장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레이븐', '세븐나이츠' 등 역할수행게임(RPG) 장르가 모바일게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빅데이터 분석 업체 티버즈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상위 50위 무료 인기 게임 중 RPG장르의 비중이 전년에 비해 5%포인트가 증가한 27%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5%에서 43%로 8%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퍼즐류는 무료 인기 게임부분에서 5%포인트가, 매출에서는 2%포인트가 감소했다.


이와 함께 카카오 게임하기의 모바일게임 장악력도 함께 줄었다. 카카오 게임하기는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을 빠르게 장악한 플랫폼이다.


찬구와 함께 즐기고 경쟁하는 방식의 퍼즐 등 캐주얼 게임이 카카오톡과 시너지를 내왔다. RPG가 모바일게임의 대세가 되면서 카카오 게임하기의 영향력도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지난해 1월 양 마켓의 무료 인기 게임 중 절반은 카카오 게임하기에 탑재된 게임이었고, 매출 부분에서는 카카오 게임이 70%를 차지했다. 하지만 올 6월에는 상황이 역전되면서 무료 인기 게임 부분에서는 카카오게임은 26%를, 매출에서는 42%를 차지하는데 그쳤다.

모바일게임, 빅데이터로 분석해보니…"대세는 RPG, 광고 효과 '굿'" 모바일게임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게임별 언급량.(자료=티버즈)


한편, 트위터, 포털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올 1월부터 7월까지 모바일게임에 관해 언급된 버즈량은 17만 건으로 나타났다.


'쿠키런'은 그 중 23%를 차지하면서 가장 많은 버즈량을 점유한 게임으로 조사됐다. 이어 22.5%를 차지한 '세븐나이츠', 12.9%의 '클래시오브클랜(COC)'가 뒤를 이었다. '하스스톤'은 11.3%, '모두의마블'은 6.7%, '레이븐'은 6.4%를 차지했다.


모바일게임이 채널을 보면, '지식인'이 37.3%로 가장 활발히 언급됐고, '블로그'가 29.4%, '트위터'가 20.5% 순 이었다.


게임별로는, 쿠키런은 트위터에서(49%), 세븐나이츠는 지식인(67%), 모두의마블은 블로그(47%)에서 각각 많은 버즈량을 기록했다.


지식인에서는 세븐나이츠, COC등의 RPG 및 시뮬레이션 장르가 주로 언급됐으며, 게임 공략 방법이나 게임 추천에 대한 문의와 답변과 같은 정보성 글이 대다수였다.


트위터에서는 쿠키런이 압도적인 버즈량을 차지했으며, '하고있다', '하고싶다' 등의 일상적인 내용과 함께 쓰였다.


이와 함께 모바일게임의 TV광고 및 지하철 등 옥외 광고의 효과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COC는 올 2윌 배우 리암 리슨이 출연한 광고 이후 네이버 조회수가 26%가 증가한 95만5100건을 기록했다. 세븐나이츠 역시 올 7월 배우 이순재가 출연한 TV광고와 대규모 프로모션 이후 한 달 사이 온라인 버즈량이 47%증가했다.


티버즈 관계자는 "TV광고는 게임팬 뿐 아니라 대중의 관심을 유발하고, 사용자를 확대하는데 효과적"이라며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업데이트와 광고 등 이벤트를 함께 하는 경우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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