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15국감]게임업체 5년만에 절반이나 망했다…"규제 때문"

시계아이콘00분 36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2015국감]게임업체 5년만에 절반이나 망했다…"규제 때문" 국내 콘텐츠 사업 사업체 수 현황(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AD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국내 게임산업 사업체 수가 5년만에 반토막이 됐다. 게임 산업에 대한 규제 때문에 산업 자체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이에 게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1일 신성범 새누리당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게임산업 사업체 수는 2009년 3만535개였으나,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10년 2만658개, 2011년 1만7344개, 2012년 1만6189개, 2013년에는 1만5078개로 5년 만에 절반 수준으로 급감했다.


게임산업 종사자 수 또한 2009년 9만2533명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2년 9만5051명까지 늘었으나, 게임산업이 마이너스 성장을 시작한 2013년에는 9만1893명으로 약 4000여명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사업체 및 종사자의 감소 등으로 게임산업의 부가가치가 2012년 4조5000억원을 정점으로 2013년에 들어 0.5% 감소하여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신 의원은 게임산업 사업체들이 변화에 적응 못하고, 여기에 각종 규제 중심의 정책으로 인한 게임산업이 위축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신 의원은 "게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기획력 보강, 기술력 제고, 마케팅 역량 강화 등을 강화해야 하고 고급인력양성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제도 개선, 유통구조개선, 불법복제 방지 등 실질적인 개선책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