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이랜드가 커피브랜드 커피빈의 중국 사업권을 인수하고 세계 최대 커피 잠재 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한다.
이랜드그룹은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커피 빈 앤 티 리프(Coffee Bean & Tea Leaf, 커피빈)'의 중국 내 사업권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랜드 21년간의 중국 사업 운영 노하우와 유통 네트워크에 커피빈이라는 글로벌 브랜드의 결합으로 콘텐츠 제국으로서 위상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면서 "차(茶) 종주국에서 세계 최대 커피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커피 시장을 공략해 패션에 이어 유통과 식음료 사업에서도 성공 신화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963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사업을 시작한 '커피빈'은 미국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비상장 커피?차 전문점으로 미국, 독일 등 전세계 30개국에 1천여 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커피빈과 이랜드의 중국 사업권 체결식 성사 배경은 거대 커피 소비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려는 미국 커피빈과 식음료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중국이랜드의 사업 목표와 이해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특히, 커피빈 본사에서는 중국에서 249개 도시, 1070개 백화점과 쇼핑몰에 7300여개의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1000만명의 VIP고객과 50여개의 대형 유통 그룹과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있는 이랜드의 네트워크와 성공 경험을 크게 기대하고 있다.
미국 커피빈 CEO 제프슈뢰더는 "크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커피 시장에 우리의 브랜드가 진출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이랜드그룹은 중국에서의 광대한 소매 경험과 성공 사례가 있으며, 인적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랜드는 700m²규모 이상의 대규모 플래그십 스토어와 일반 표준점포 및 소규모 점포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1, 2, 3선 도시 동시 선보여 수년 내 천여 개 이상의 매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중국 커피시장은 카테고리가 세분화 되는 등 본격적으로 도약기에 접어들었다"면서 "중국 현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메뉴와 서비스 등 선보이는 등 고급화와 차별화 된 전략으로 중국 커피 시장을 빠르게 공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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