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동구 ‘전월세 민원 상담창구’ 운영, 재건축단지 이주 순항

시계아이콘00분 4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현장 중심의 ‘전월세 민원 상담창구’를 운영 중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재건축 이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부터 세입자들이 대규모 재건축으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전세난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운영하는 것.

강동구 ‘전월세 민원 상담창구’ 운영, 재건축단지 이주 순항 이해식 강동구청장
AD

구는 ‘전월세 민원 상담창구’를 모든 이주단지에 설치, 전월세 정보제공, 금융상담, 법률상담, 불법 중개행위 단속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이주 시작 4개월 만에 고덕주공4단지아파트 410가구가 순조롭게 이주를 완료, 7월10일 현재 명일동 삼익그린1차아파트 1561가구 중 1327가구가 이주를 마쳐(이주율 85%) 7월 말까지는 이주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10월2일까지 이주완료를 목표로 하는 고덕주공2단지 재건축아파트 또한 2751가구 중 2090가구가 이주,(이주율 76%) 순조롭게 이주가 진행 중이다.


재건축 단지별로 운영되는 ‘강동구 전월세 민원상담창구’에는 창구별로 ▲구청 부동산정보과 전담직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소속의 개업공인중개사 ▲우리은행 전담직원이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민들을 상대로 상담을 진행한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강동지회에서는 개업공인중개사 40명이 매일 순번을 정하여 상담에 참여, 우리은행은 30년 이상 장기 근무한 베테랑 직원 2명이 금융대출상담을 진행해 주민이 더욱 알차고 실속 있는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초기 재건축단지 이주 시에는 대규모 전세대란으로 힘든 상황에 처했던 이주대상 주민들에게 전월세 상담 195건, 대출상담 185건 등 맞춤형 정보제공으로 현장에서 서민 및 소외계층의 전월세 민원 해결에 획기적인 역할을 해 왔다.


구는 삼익그린1차아파트의 이주율이 85%를 상회함에 따라 삼익그린1차아파트 경로당에서 운영하고 있던 ‘전월세상담창구’를 7월 1일부터 강동구청 1층 부동산정보과 민원실로 이전, 재건축단지의 이주가 모두 끝날 때까지 계속, 운영할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