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오아시스]거미도 물 위를 항해한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9초

네이처지, 영국 연구팀 인용 보도

[오아시스]거미도 물 위를 항해한다 ▲거미는 물 위에서 항해하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제공=Alex Hyde/네이처지]
AD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떨어져 버린 물 위
거미의 위기앞에
항해하는 거미들
<#10_LINE#>
거미가 바람을 타고 여행할 수 있듯이 물 위에 떨어지더라도 항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처지는 3일(현지 시간) 연구팀의 이 같은 연구결과를 보도했다. 모리토 하야시
영국 자연사박물관 박사는 실험실에서 연구한 결과, 물 위에서 거미가 다리와 배는 물론 거미줄을 자유롭게 이용해 항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하야시 박사는 "지구는 약 70%가 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거미들이 비행하는 동안 물 위에 떨어질 수도 있다"며 "물 위에 떨어졌을 때 거미들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면서 쉽게 육지에 닿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실험결과 접시거미는 담수나 바닷물 등 어느 곳에서도 항해가 가능했다. 또한 0.5밀리미터의 물결에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람을 불게 했을 때 거미들은 다리를 올리고 항해하기 위해 배를 환경에 맞게 이용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거미들은 이뿐 아니라 물 위를 항해하는 동안 자신을 고정시키기 위해 거미줄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굳은 땅위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현상으로 물 위에서 자신을 적응시키기 위한 행동으로 분석됐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