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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배우 윤계상,'소수의견' 통해 또다시 사회적 화두 던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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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배우 윤계상,'소수의견' 통해 또다시 사회적 화두 던지다 윤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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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2013년의 윤계상에게는 열등감이 많이 남아 있었다. 배우가 되고 싶으면서도 상업적인 영화도 하고 싶고, 그러면서도 메시지 있는 영화를 하고 싶고. 에지(모서리)에 걸려 있는 느낌이었다. 윤진원은 딱 그때의 윤계상과 같은 결의 사람이다."

배우 윤계상(37)을 지난 23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그는 24일 개봉한 영화 '소수의견'의 주인공 윤진원 역을 맡았다. '소수의견'은 2008년 용산 참사를 모티브로 한다. 경찰의 철거민 강제 진압 작전에서 발생한 살인 사건을 두고, 국가기관이라는 다수와 철거민이라는 소수가 법정에서 대립하는 이야기를 담는다.


주인공 윤진원은 진압 작전 중 아들을 잃고 또 경찰을 죽인 철거민 박재호를 변론하는 변호사다. 진원은 국가로부터 잘못을 인정받기 위해 국민참여재판과 100원짜리 국가배상청구소송이라는 쉽지 않은 선택을 한다. 언뜻 그가 정의감 넘치는 변호사로만 보일지 모르나 꼭 그렇게 시작한 건 아니다. 무모해 보이는 도전은 지방대 출신 국선 변호사인 그가 로펌에 진출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보기 중 하나였다.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끝없이 이상을 갈망하던 윤진원. '소수의견'을 촬영하던 2년 전의 윤계상과 닮아 있다.

[인터뷰] 배우 윤계상,'소수의견' 통해 또다시 사회적 화두 던지다 영화 '소수의견'


윤계상은 영화 '풍산개' '비스티 보이즈'에 이어 또 다시 사회적 화두를 던지는 작품을 택했다. 이번에는 심지어 정치적 잣대에서 자유롭기 어려운 영화다. '소수의견'이 개봉하는 데 2년이나 걸린 바탕에는 그렇고 그런 이유들이 있다는 풍문이 있을 정도다. 윤계상은 "얻어 걸린 것이다. 선택하고 나니 그런 영화였을 뿐이다"라고 했지만 인터뷰를 하는 동안 얼핏얼핏 그의 진심이 드러나는 듯했다. "'시나리오가 좋아서 했어요'라고만 말하기에는 배우는 뜻하는 바가 많은 사람인 것 같다. 선택한 영화 속에는 자기 생각이 분명히 들어 있다. 나도 소수를 지지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에 이 영화를 찍었다."


물론 누가 소수이고 다수인지 명확히 규정한 것은 아니다. 그는 "배우는 어떤 사람이든 지지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말로 에두르며 "작품으로 이야기하는 게 가장 현명하다"고 했다.


'소수의견'은 법정 영화다. 가장 빛나는 장면 역시 법정에서 윤진원이 검사나 증인과 공방전을 벌이는 컷이다. 법정신은 김성제(45) 감독의 연출에 따라 연극식으로 이루어졌다. 카메라가 배우의 동선에 따라 즉흥적으로 움직이니 법정신에서는 배우의 역량이 중요할 수밖에 없었다. 거기다 이경영, 유해진, 권해효 등 연기 고수들 앞에서 연기해야 한다니. 윤계상은 "마치 검사받는 느낌이었다"며 "내가 연주자라면 선배들은 심사위원 같았다"고 떠올렸다. 그래서 악착같이 덤볐다. 의욕이 불타올랐다. "그런 긴장감이 자극이 되었고 연습을 많이 할수록 편해지는 걸 느꼈다."


'소수의견'으로 입봉한 김성제 감독은 윤계상이 "청춘의 얼굴"이라고 했다. 김 감독이 윤계상을 윤진원 역에 캐스팅한 이유다. 그는 윤계상의 얼굴에서 열등감에 사로잡히고 건들면 터질 것 같은 에너지를 보았다고 한다. 당시 윤계상은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부러웠고 더 좋은 연기를 하기 위해 발버둥치는 중이었다. 촬영 후 2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성장을 갈구하지만 이전만큼 급하게 서두르진 않는다. "훌륭한 연기는 혼자 터득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작품을 통해 경험을 많이 쌓아야만 가능하단 걸 확실히 알았다. 그래서 끊임없이 작품을 하고 있고 어느 타이밍이 되면 이리저리 팔을 넣어보지 않아도 연기라는 옷을 잘 입을 수 있을 것 같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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