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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中 점유율 9%대로 '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또다시 떨어졌다.


23일 중국 승용차연석회의에 따르면 5월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9.1%로 4월 10.0%보다 0.9% 포인트 하락했다.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2월 10%를 기록한 후 1월 8.8%로 떨어졌지만 2월 9.9%, 3월 10.1%로 회복세를 타는 듯 했다. 하지만 두 달만에 다시 9%대로 떨어지며 부진에 빠진 모습이다.


점유율 순위도 밀렸다. 4월 GM을 제치고 폴크스바겐에 이어 점유율 2위를 차지했지만 한 달 만에 3위로 밀렸다. 올 들어 5월까지 누적 점유율은 9.5%다.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이 크게 후퇴한 것은 지난해 5월보다 판매량이 9.8% 감소한 12만9000여대에 그친 탓이다.


현대차의 경우 현지 전략차인 밍투와 소형 SUV ix25가 판매 호조를 보였지만 YF쏘나타와 싼타페가 각각 80% 이상 급감하면서 전체 판매량은 12.1% 줄었다. 기아차도 포르테(-56.8%)와 스포티지R(-37.3%) 등의 판매부진으로 1년 전보다 5.9% 감소했다.


중국 현지 부동의 1위인 폴크스바겐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12.0% 급감했지만 점유율은 18.9%를 기록하며 선두를 유지했다.


현대차와 2위권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GM의 경우 주요 40개 모델의 가격을 최대 5만3천900위안(약 950만원) 인하하는 등 적극적인 판매 장려책을 펼친 덕분에 판매량이 5.2% 증가해 점유율도 4월 9.5%에서 5월 10.7%로 뛰었다.


현대차는 노후 차종 중심으로 판매가 부진했지만 하반기 신형 투싼 투입으로 점유율 회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중국 충칭시에서 제5공장 착공식을 연다. 충칭시 량장신구 국가경제개발구역에 들어서는 충칭공장은 연산 30만대 규모로 200만㎡ 부지에 프레스와 차체, 도장, 의장, 엔진공장이 27만4천㎡ 규모로 건립된다. 2017년 완공되면 중소형 차량과 중국 전략 차량을 양산한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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