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검색하면 맛집, 볼거리, 놀거리까지 한번에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 한눈에 볼 수 있는 '마이크로리뷰' 등 도입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NAVER)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정보와 관심사를 가이드북 형태로 보여주는 새로운 '지역검색' 서비스를 선보인다.
네이버는 12일 흩어져있던 지역 관련 관심사를 추출해 해당 지역의 놀거리, 볼거리, 먹을거리 등을 보여주는 가이드북 형식의 검색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전체 검색량의 절반 가량을 '지역성 키워드'가 차지한다는 점에 착안해 이같은 서비스를 내놨다. 특히 '맛집'이나 '위치' 같은 키워드는 PC보다 모바일 검색 비중이 2배 내지 7배 가량 많았다.
새 지역검색은 ▲이용자의 관심사 분석 시스템 ▲지역별 인기테마 분석 ▲마이크로 리뷰 생성 모델 등의 기술을 활용했다.
예를 들면 '전주한옥마을'을 검색하면 사진 뷰어로 한옥마을을 구석구석 살펴볼 수 있다. 뷰어와 함께 '한복체험'이나 '초코파이', '막걸리 골목' 등 관련된 인기 테마가 나타나 가볼만한 곳과 맛집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이용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맛집 후기는 모바일 환경에 맞는 '마이크로 리뷰' 형태로 보여준다. 예컨대 '수제 만두로 유명한 전주한옥마을 맛집’, ‘한옥마을 유명한 바게트 햄버거’처럼 직관적인 리뷰가 노출된다.
네이버는 검색과 SNS의 장점을 결합해 개인화된 관심사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새로운 방식의 '태그 검색(가칭)'을 이달 중 선보일 예정이다.
최지훈 네이버 지역검색TF장은 "전국의 주요 명소에 대한 1차 ‘지역 검색’ 적용을 시작으로 대상 키워드군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갈것"이라며 "테마별 코스나 사용자별 함께 찾은 곳 같은 새 추천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