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관악구, 매니페스토 공약실천 평가 최우수(SA) 선정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6초

민선 5기에 이어 6년 연속 매니페스토 분야에서 최고 성과 거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민선 6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최우수(SA등급)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작성한 민선 6기 공약실천계획서에 대해 ▲종합구성 ▲개별구성 ▲주민소통 ▲웹 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분야, 30개 세부지표를 절대평가,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5단계(SA, A, B, C, D)로 등급을 매긴 것이다.

구는 공약가계부를 작성·공개하고 국가사업과 자체사업을 구분, 연차별 투자수요와 종합적인 로드맵 등을 밝혀 지난해에 이어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특히 최우수 등급 선정에는 주민 소통 행정을 펼친 노력이 높게 평가됐다.

구는 전국 최초로 민선 6기 공약 수립 단계부터 ‘주민배심원단’을 구성, 평가 뿐 아니라 공약사업선정에도 주민이 직접 참여토록 보장했다.


그리고 민관 동수의 매니페스토추진단을 구성해 선거 당시 공약된 내용을 구체화해 공약실천사업을 확정하기도 했다.

관악구, 매니페스토 공약실천 평가 최우수(SA) 선정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지난해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을 수상했다.
AD


이에 앞서 공약사업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2013년 전국 최초로 매니페스토팀을 신설한 바 있다.


또 구의 민선 6기 공약사업은 104개로 총 재정 7조8768억원 중 도시건설분야(국·시비 2조3879억 원)가 약 30%를 차치한다.


교통취약지역으로 손꼽힌 구의 사통팔달 사업과 관련 된 것으로 현재 신림선, 난곡선 등 경전철과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신봉터널 공사가 추진 중에 있다.


구민들의 염원이던 교통 개선 등을 적극 반영한 결과물이다.


구는 ‘2010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분야 대상을 수상,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각각 ‘작은도서관’과 ‘175교육지원센터’ 등으로 우수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리고 지난해에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공약 이행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았다.


올해 공약실천계획에서 최우수 평가로 6년 연속 매니페스토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유종필 구청장은 “지난 민선 5기 공약이행률이 92%였다”면서 “민선 6기에도 주민과 약속 이행 등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외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에 직원들 모두 자부심을 갖고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의 생명과 안전, 인권을 지키는 사람중심 행정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