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제회의실, ‘습관이 자신의 미래를 바꾼다’ "
[아시아경제 노해섭 ]호남대학교 인문사회대학(학장 김한배)은 4월 30일 오전 11시 성인관 1층 국제회의실에서 이용섭 전 장관을 초청해 명사특강을 실시했다.
인문사회대학 재학생 12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날 특강에서 이 전장관은 ‘습관이 자신의 미래를 바꾼다’를 주제로 강연을 펼쳐 학생들이 꿈을 꿔야 하는 이유와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전 장관은 미국 군인 더글러스 맥아더, 미국 현 대통령 버락 오바마 등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과 자신의 어린 시절의 경험담을 통해 “성공하는 데 환경이 중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려운 환경에서 자랐다고 불평만 할 것이 아니라 원대한 꿈을 갖고 사소한 것에도 감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아(법학과 2년) 씨는 “유명한 사람들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들으면서 참된 의미의 성공에 대해 고민해 보고, 스스로의 과거를 돌아보며 미래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용섭 전 장관은 제8대 행정자치부장관, 제14대 건설교통부 장관을 지냈으며 제18대·19대 국회의원과 제14대 국세청장, 제21대 관세청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한반도미래연구원의 원장을 맡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