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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日니가타공항 활주로 이탈사고 원인은 기장 오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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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운수안전위원회 조사보고서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2013년 대한항공 여객기가 일본 니가타공항 착륙 도중 활주로를 이탈한 사고가 '기장의 오인' 때문에 발생한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 운수안전위원회는 2013년 대한항공 여객기의 니가타공항 활주로 이탈 사고 원인으로 기장의 오인을 지목했다.

대한항공 763편 보잉 737기는 2013년 8월5일 오후 7시41분께 니가타 공항에 착륙하다 활주로를 넘어 정지했다. 사상자는 없었다.


국토교통부는 일본 운수안전위원회가 지난 1월말 작성한 조사보고서를 넘겨받아 기장과 항공사가 규정을 위반했는지 별도로 조사작업을 벌였다. 이달 중 심의위원회를 열어 행정처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일본 운수안전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사고기 기장은 니가타공항 활주로 끝에 있는 '말단등'을 이보다 300m 앞에 있는 '멈춤등'으로 착각해 착륙속도를 충분히 줄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관제탑에서 '착륙 후 교차 활주로를 지나도 된다'고 허락한 것을 기장은 '착륙과정에 교차 활주로를 지나도 된다'고 다르게 이해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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