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자동차의 3월 글로벌 판매실적이 43만6819대로 집게됐다. 국내 5만7965대, 해외 37만8854대가 팔린 것으로 전년동기 대비 국내판매는 0.3%, 해외판매는 0.9% 늘어난 수치다.
국내 시장의 경우 차종별로는 승용에서 쏘나타가, SUV에서는 투싼이 각각 8556대와 4389대가 판매되며 내수 판매를 이끌었다.
쏘나타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911대가 판매, 전년대비 판매가 3배 이상 증가하면서 전체 판매는 전년동기 대비 81.5% 증가했다. 이어 아반떼 7239대, 그랜저 7037대, 제네시스 3535대, 엑센트 1733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383대로 지난해보다 8.8% 늘었다.
SUV는 싼타페 5815대, 투싼 4389대, 맥스크루즈 738대, 베라크루즈 297대 등 전년대비 12.7% 감소한 1만1239대를 기록했다.
지난달 신 모델을 선보인 투싼은 전년동기 대비 17.1% 증가했으며 특히 올 뉴 투싼은 지난 31일까지 누적 계약대수가 1만1000대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중이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더한 소형상용차가 전년보다 3.0% 감소한 1만3888대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전년보다 9.2% 줄어든 2455대가 판매됐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 공장수출 10만5624대, 해외 공장판매 27만3230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9% 증가한 37만8854대를 판매했다. 국내 공장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4.6% 감소했으며 해외공장판매는 현지 전략 모델의 판매 호조 및 생산성 향상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3.2% 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의 경우 지난해 출시한 쏘나타와 제네시스가 꾸준한 판매를 보이며 전년대비 판매가 소폭 늘었다”며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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