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그릭요거트 논란’으로 출연방송이 모두 중단된 이영돈 PD가 광고 모델료 전액 기부를 약속했다.
26일 한 매체는 "이영돈PD가 요거트 제품 광고 모델로 출연한 데 대해 자숙하겠다는 입장을 전하며 모델료 전액 기부를 약속했다"고 보도했다.
해당보도에 따르면 이영돈PD는 “유제품이라는 것에서 유사해 보이지만 기능성 식품이라 요거트와는 성질이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했다”며 광고 촬영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사실 방송 활동을 하며 광고 출연 제의도 많이 받았지만 제 나름의 기준도 있었다”며 “이번 일은 정말 도움이 될 거라는 판단에 광고 모델을 하게 된 건데, 일이 이렇게 돼 많이 아쉽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모델료를 아직 받진 않았지만 애초 그 돈으로 어떤 일을 하면 좋을까 고민이 많았다”라며 “언론 피해 기금이라던지, 좋은 방법을 찾아 모델료를 기부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JTBC는 공식 홈페이지에 '이영돈 PD 식음료 광고 출연 관련 JTBC 공식 입장'이라는 글을 올리며 현재 이영돈 PD가 자사에 출연하는 프로그램들의 방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전했다.
또한 "이영돈 PD는 JTBC와 지난해 9월부터 프리랜서 계약을 맺고, 올해 2월부터 '이영돈 PD가 간다'를 제작하고 있다. 3월 15일과 22일에는 '그릭 요거트'를 다뤘다"며 "방송 3일 후인 3월25일, JTBC는 이영돈 PD가 식음료 광고의 모델로 출연했음을 알게 됐다. 이영돈 PD는 광고 계약 사항에 대해 사전에 JTBC에 어떠한 설명이나 내용 공유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JTBC는 탐사 프로그램의 특성상 연출자이자 진행자인 이영돈 PD가 특정 제품 홍보에 나서는 것이 부적절하며, 탐사 보도의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의 광고 모델로 나선 것은 공정한 탐사 보도를 원하는 시청자 여러분들의 기대에 어긋난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최근 이영돈 PD는 '이영돈 PD가 간다'의 그릭 요거트 편 취재 방식을 둘러싼 논란에 휘말렸고 25일에는 특정 기업의 요거트 광고 모델로 나선 것이 알려지며 논란을 빚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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