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SM의 인기그룹 엑소(EXO)가 새 앨범 '엑소더스'로 컴백을 예고한 가운데 앨범 타이틀 '엑소더스'의 의미에 관심이 집중됐다.
SM엔터테인먼트는 19일 엑소의 두 번째 정규앨범 '엑소더스(EXODUS)'가 30일 발매된다고 전했다.
이번 앨범은 크리스, 루한의 탈퇴로 엑소가 10인조가 된 후 처음 발표하는 앨범으로 지난해 '중독'으로 활동한 후 11개월 만이다.
앨범의 타이틀 '엑소더스'는 우리말로 '탈출'을 뜻한다. 지난해 활동곡인 '중독'의 컨셉이 미로였던 점을 생각하면 이번 앨범은 미로에서 벗어났음을 의미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 '엑소더스'의 '더스(dus)'는 숫자 10을 의미하는데 이를 '엑소'와 떼어 생각하면 엑소 10, 즉 10인조가 된 엑소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SM엔터테인먼트가 엑소 공식 홈페이지(http://exo.smtown.com)에 공개한 카이의 티저이미지를 보기 위해서 입력해야하는 답 또한 10이다.
'엑소더스'는 '탈출'외에도 '출애굽기'란 뜻을 가진다. 카이는 이날 오전 성경 출애굽기의 한 구절을 인용해 "내가 여기 있다(Here I Am)"란 글을 올리기도 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