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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패션 등 아마추어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문화창조융합센터 본격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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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패션 등 아마추어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문화창조융합센터 본격 운영 문화창조융합센터 '모션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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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검정색 전신 타이즈를 입은 발레리나가 '퐁'하고 뛰어오르자 영상 속 입체 로봇이 그 몸짓을 그대로 재현해냈다. 발레리나의 움직임이 손과 발, 허리에 단 자이로스코프 센서를 통해 디지털로 변환된 것이다. 입체 로봇은 언제든지 영화 속 배우로,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로 재탄생할 수 있다. 영화 '반지의 제왕'의 '골룸'이 대표적이다. 모션캡쳐라 불리는 이 기술은 최첨단 장비를 갖춰야만 구현 가능하다.

톡톡 튀고 상품성 있는 아이디어를 가졌다면 이제 이 고가의 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0일 본격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한 서울 상암동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아마추어 창작자들에게 ‘모션 스튜디오’를 무료로 개방한다. 모션 스튜디오뿐 아니다.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창작자의 아이디어를 완성도 높은 융·복합 콘텐츠로 변모시키기 위해 이외에도 다양한 전문 공간을 제공한다.


센터 내 디지털 도서관과 휴식공간이 있는 1층은 누구에게나 개방된다. 2층은 ‘준 창작자’ 즉 뛰어난 아이디어를 갖고도 기술이나 자본 부족으로 이를 상품화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모션 스튜디오를 포함해 음반 제작과 오디오 더빙이 가능한 사운드랩, 영상 콘텐츠 편집공간인 스토리랩, 디자인 용품을 제작할 수 있는 크래프트랩 등이 있다.

이 모든 최첨단 장비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문화창조융합센터의 최대 강점이다. 멘토로서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역시 "퀄리티 높은 컨텐츠는 돈 없이 나올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작품 창작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면 신선한 컨텐츠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창조융합센터는 기술적 측면에서 상품 개발을 위한 최첨단 환경을 구축한 것을 보인다.


창작자 간 네트워크 형성이 관건


융·복합 콘텐츠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통해 기존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신개념 콘텐츠다. 각 분야 창작자들이 활발히 소통하고 교류할 때 비로소 생산 가능한 산물이다. 그래서 최첨단 기기 구축만으로는 융·복합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한계가 있다. 융·복합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냐에 따라 센터가 단순한 공간의 모음에 그칠 것인지 아니면 그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지 좌우될 가능성이 높아 보였다.


센터는 멘토 특강이나 창작된 결과물을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마련했지만 여전히 부족함은 남아 있다. 강성일 문화창조융합센터 부장은 "창작자들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자, 제작자, 투자자들과 함께 하는 네트워크 파티를 활성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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