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고양시 대학캠퍼스 유치후 '시끌시끌' 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27초

[아시아경제(고양)=이영규 기자] 경기도 고양시가 대학캠퍼스 유치 후 시끄럽다. 중부대 고양캠퍼스 재학생과 학부모들은 최근 교육부가 재학생의 고양캠퍼스 수업을 금지하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동국대 고양캠퍼스는 7년전 고양시가 캠퍼스를 유치하면서 제공하기로 했던 160억원대의 인센티브를 일방적으로 축소하려고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고양시는 한국폴리텍대학 경기북부캠퍼스 유치를 위해 100만명 범시민 추진단을 꾸리고 대대적인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24일 고양시와 각 대학에 따르면 중부대 고양캠퍼스가 신입생만으로 오는 3월2일 개교하는 것과 관련해 재학생과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다. 고양캠퍼스 이전 대상 22개 학과 재학생과 학부모 400여명은 이날 고양캠퍼스 대강당에 모여 대책회의를 하고 대학 측에 재학생도 고양캠퍼스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학습권을 보장하라'는 내용 등의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중부대가 2013학번 신입생 때부터 마치 고양캠퍼스로 이전하는 것처럼 입시홍보를 했는데 결과는 전혀 다르다며 대학 측의 성의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중부대는 "학생들의 피해가 없도록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교육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부모와 총학생회 임원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참석한 학부모와 재학생을 대상으로 탄원서 서명을 받아 교육부와 국회, 청와대 등 정부기관에 제출하기로 했다.


중부대는 고양시 이전이 확정된 뒤 2013학번 신입생 입학 때부터 고양캠퍼스 개교를 적극 활용, 입시를 홍보했다. 최근에는 이전 대상 22개 학과의 사무실, 집기, 기자재를 고양캠퍼스로 옮기는 등 재학생 이전을 전제로 고양캠퍼스 개교를 준비했다.


그러나 교육부 대학설립심사위원회는 지난 13일 고양캠퍼스 개교 허가와 22개 학과 865명 입학정원을 허용하면서 재학생의 이전 수업을 불허했다.


동국대 고양캠퍼스(바이오매디캠퍼스)도 시끄럽다.


경기도와 고양시가 7년 전 동국대 고양캠퍼스를 유치하면서 제공하기로 했던 160억원대의 인센티브를 일방적으로 축소하려고 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경기도와 고양시는 동국대 고양캠퍼스 정문 앞 도로 46m 구간 개설 비용과 캠퍼스~동국대 일산병원을 잇는 연결도로 595m 구간의 확포장 사업비 160억원 중 30억~50억원을 동국대가 부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 도로 건설 및 확포장 사업은 경기도와 고양시가 동국대 경주캠퍼스에 개설돼 있던 약대ㆍ의대ㆍ한의대ㆍ바이오시스템대학을 고양캠퍼스로 옮겨주는 대가로 각각 80억원씩 부담해 제공해주기로 했던 기반시설이다.


일종의 대학 이전 인센티브인 셈이다. 동국대 고양캠퍼스는 2011년 3월 부분 개교를 시작으로, 다음달 바이오시스템대학이 문을 열면 대학 이전 작업이 마무리된다.


그런데 최근 경기도와 고양시가 재정난을 이유로 전체 사업비 중 30%인 30억~50억원 정도를 동국대 측에 부담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고양시는 최근 잇단 고양캠퍼스 유치 이후 불거진 논란에도 불구하고 한국폴리텍대학 경기북부캠퍼스 유치를 위해 23일 고양시정연수원 컨퍼런스홀에서 '한국폴리텍대학 고양캠퍼스 유치를 위한 100만 범시민 추진단'을 출범했다.


100만 범시민 추진단은 임창렬 킨텍스(KINTEX) 사장을 단장으로 교육ㆍ산업대표, 공공부문, 민간부문 등 70명으로 구성됐다.


고양시는 이날 발대식 후 경제계를 대표하는 고양상공회의소ㆍ고양시기업경제인연합회ㆍ킨텍스, 교육계를 대표 고양교육지원청 및 5개 특성화 고등학교와 '한국폴리텍대학 경기북부캠퍼스 고양시 유치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식'을 가졌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