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승규 기자] ‘획일화된 아파트는 가라!’ 아파트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2ㆍ3인, 다인 가구 등 가족들의 구성이 다양해지고 사회 전반적으로 개성이 중요하게 되면서 획일화된 아파트에도 다양성을 존중하는 새로운 바람이 일고 있다.
한국토지신탁이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에 분양중인 ‘수원 아너스빌위즈’는 아파트 내부에 가변형 벽체 등의 설계를 도입해 보다 유동적인 구조 변경이 가능한 ‘친환경 리모델링 구조’로 설계됐다. 외부 벽면을 내력벽으로 설계해 구조를 탄탄하게 세웠고 내부의 모든 벽면을 가변형으로 설치해 입주민들의 필요에 따라 통합과 분리를 할 수 있게 지어진다.
또한, 아래 층의 천정을 통해 배관이 설치되는 일반적인 아파트와 달리 배관을 해당 층의 바닥판 위에 형성해 리모델링시 소음은 줄이고 구조 변경에도 훨씬 수월하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이 설계로 방이 많이 필요 없는 1인가구, 신혼부부부터 어린 아이를 둔 젊은 부부, 자녀를 분가시킨 중ㆍ장년층 부부, 홈오피스 활용을 원하는 직장인까지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이나 특성에 맞춰 내부 공간을 꾸밀 수 있다.
가령 전문직 등의 1인 가구가 전용 84㎡ 타입에 살 경우 기본 구성(방 3개, 욕실2개, 거실 1개)을 가변형 벽체를 활용한 손쉬운 리모델링을 통해 1개의 침실과 큰 거실 구조로 변경해 자신만의 공간을 보다 넓게 누릴 수 있다.여기에 드레스룸까지 확장하면 개방감은 훨씬 커진다. 또 신혼부부나 어린 자녀가 있는 가구는 같은 타입의 아파트를 부부침실과 아이를 위한 공간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더불어 친환경 IAQ시스템을 채용해 실내공기질 개선과 에너지 절감효과를 동시에 이뤘다. IAQ시스템은 실내의 냉ㆍ난방 열에너지를 재활용하지 못하고 공기순환 기능만을 하는 기존 환기장치와는 달리 환기장치를 통하여 열에너지를 회수 및 보존함으로써 에너지 절감은 물론 실내에서 더욱 신선한 공기의 공급이 가능토록 한 환경친화적 시스템을 일컫는다.
아파트를 분양 받은 계약자 김모씨는 “친환경 리모델링 설계 덕분에 에너지 절감 효과는 물론 집안 설계를 입맛에 맞게 다시 고칠 수 있어 좋다.”며 “자녀의 분가 등으로 가구 구성에 변동이 있을 때에도 손쉽게 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효율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원 아너스빌위즈’는 프로야구신생팀 KT위즈의 홈구장으로 사용될 수원종합운동장 내 수원야구장이 바로 앞에 위치하며, 경기장 내 시설인 잔디구장, 실내체육관, 인라인 스케이트장, 야외농구장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수원 아너스빌위즈가 눈길을 끄는 이유는 이 뿐만이 아니다. 수원의 명물 만석공원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약 35만㎡ 규모의 만석 공원은 테니스장, 게이트볼장, 축구장 등의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고 음악분수, 그린산책로, 중앙호수공원 등의 공간도 있어 인근 지역민들에게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한다. 공원 내에는 수원미술관이 들어서 있어 문화활동까지도 즐길 수 있다.
교통환경도 좋다. 단지 인근으로 사당, 과천, 안양, 평촌 등과 연결되는 다양한 광역버스 노선이 형성돼 있고 경수대로, 과천~의왕 간 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북수원 IC등도 가깝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2019년 예정)도 예정돼 있어 향후 강남, 분당권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며, 2019년 완공 예정인 수원~인덕원간 복선전철도 호재로 꼽힌다. 단지 옆에는 수원역에서 장안문~수원야구장~장안구청 구간(약 6㎞)에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대표적 친환경 교통수단인 노면전차 '트램'사업도 2017년 완공될 계획이다.
북수원의 중심 상권인 장안구청 상권에 인접해 홈플러스, CGV 등 생활 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최고 45층의 초고층 아파트인 ‘수원 아너스빌위즈’는 지하 4층~지상 45층 2개 동, 전용면적 59~128㎡, 8개 타입 총 798가구로 구성되며 중소형이 78%를 차지한다. 여기에 최근 전세난까지 고려해 손쉽게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My Home’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입주 지정일까지 계약금 10% 중 절반인 5%만 납부하면 되는 것으로 84㎡의 경우 최저 1,600만원대로 내집 마련이 가능하다. 중도금 전액 무이자, 발코니 확장 무상시공, 분양가 안심보장제 등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견본주택은 수원야구장 인근(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382-7번지)에 위치해 있고, 입주예정시기는 2017년 3월이다.
분양문의: 031-308-7992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