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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다로운 주부들이 백화점에서 송년회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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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가정주부 양수희(42)씨는 한달에 한 두 번씩 친구들과 만나 식사를 하면서 최근 이슈나 서로의 집안 이야기 등 소소한 수다를 떠는 것으로 가사일의 스트레스를 푼다. 양씨는 "모임을 하며 이태원이나 홍대의 맛집도 두루 가봤지만 가게를 찾기 위해 주변을 헤매거나 자가용을 이용할 때는 주차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최근 백화점 식당가는 유명한 맛집이 한데 모여 있고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주차편의와 위치를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 헤매는 일도 없어 12월 송년회 겸 연말모임도 일찌감치 식당가를 예약했다"고 말했다.


올해도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연말모임 장소로 백화점 식당가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16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강남점의 경우 지난달 말 부터 사전 예약을 받고 있는데 중식당 '호경전', 일식 '열해' 등 룸이 있는 식당의 경우는 연말모임 고객으로 벌써 예약이 거의 찼고 이탈리안 레스토랑 '시안' '스테이크 595' 같은 레스토랑도 예약률이 약 70%에 달하는 등 고객들의 발길이 몰리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매출 수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달 중순 이후부터 12월 초까지의 신세계 전점 식당가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약 10% 가까이 신장했다.

특히 연말모임을 예약하는 고객들 대부분이 40대 이상의 주부고객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예약의 50%는 아이를 동반한 20대 후반~30대의 젊은 주부들이 차지하며 전연령대에 걸쳐 연말모임 장소로 식당가가 각광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대 후반~30대의 가정주부 고객들은 어린 자녀를 동반해 움직이는 경우가 많은데 백화점에는 유아휴게실, 유모차 대여소 등 아이를 위한 편의시설이 기본적으로 마련돼 있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연말 모임장소로 백화점 식당가를 많이 찾는 것이다.


또한 유명한 맛집에서 진행하던 연말모임 장소가 백화점 식당가까지 옮겨오게 된 것은 백화점 식품 바이어들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이라고도 할 수 있다.


예전 백화점 식당가는 필요한 상품을 쇼핑하고 남는 시간에 요기를 하는 곳으로 인식됐지만 요즘은 바이어들의 노력으로 유명 맛집의 요리를 친절한 서비스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장소로 변화했다.


2009년에는 센텀시티에 부산지역 최고의 맛집 중 하나로 꼽히는 '금수복국'과 청담동에서 유명세를 타던 이탈리안 레스토랑 '안나비니'를, 2012년 의정부점 오픈 때는 만화 '식객'에 소개된 유명 부대찌개 식당 '오뎅식당' 유치에 성공했다. 올해는 본점에 베트남 현지인들이 고향 음식에 가장 가깝다고 평가하는 '리틀 사이공'을 비롯, 30년 전통의 소고기 전문 한식 업체로 국내외 다수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우리' 등 '핫(hot)'한 맛집 4곳을 줄줄이 입점시켰다.


이러한 백화점 식당가의 변신은 매출로 이어져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식당가 매출은 전년 대비 20%의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올해 신세계백화점 매출이 평균 3%대의 신장에 그치고 있는 것에 비해 7배 가량 높은 수치다.


또한 최근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아이들 식재료를 유기농으로 구매하는 주부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백화점에는 유기농 이유식 및 정육, 야채 등 종류별로 구비돼 있어 귀갓길에 장을 볼 수 있다는 것도 백화점 식당가에서 연말모임을 하는 또다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 임훈 상무는 "최근 몇 년 사이 신세계백화점 식당가는 구색맞추기 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닌 최신 트렌드에 맞는 맛집을 유치하는 등 동업계 백화점과 차별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면서 "이후에도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지역 특성에 맞는 개성있고 트렌디한 유명 맛집을 지속적으로 발굴, 유치해 나갈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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