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형마트, 날씨에 울고 건강식품에 웃고

시계아이콘01분 51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대형마트, 날씨에 울고 건강식품에 웃고 이마트 '건강기능식품'
AD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올해 대형마트 영업 부진의 최대 복병은 날씨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이달 22일까지 주요 카테고리 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날씨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는 대형가전과 패션 등의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냉장고, 에어컨, 제습기 등이 포함된 대형 생활가전 카테고리의 경우 전년보다 12.0% 매출이 줄어들며 날씨의 최대 희생양이 됐다. 올 여름 (7, 8월) 전국 평균 기온이 각각 25.1도와 23.8도로 전년보다 1.2도, 3.5도 낮았던 데다가 마른 장마까지 이어지면서 에어컨 등과 같은 기존 상품들은 물론 올해 큰 시장이 기대됐던 제습기마저 매출이 부진했던 것이 크게 작용했다.

커피·음료 카테고리 역시 과즙음료가 15.8% 역신장하는 등 전체적으로 매출이 9.3%나 줄어들면서 '시원한' 여름의 피해자가 됐다.


패션 카테고리는 시원한 여름에 이어 따뜻한 겨울이 이어지면서 이중고를 겪었다. 남성과 캐주얼, 유아동 등 장르를 불문하고. 10% 안팎의 역신장세를 기록했다. 10월 들어 전년보다 평균 기온이 0.6도 가량 떨어지는 등 다소 쌀쌀해지자 겨울 의류 등이 일시적으로 호조를 보였지만 내년 2월까지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이 될 것이라는 예보가 나오자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반면 '신개념 건강식품'은 잇달아 좋은 반응을 얻으며 대형마트의 매출 부진을 만회했다.


올해 건강식품 카테고리 매출 증가율은 11.9%로, 이마트 전체 상품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객단가 또한 12.8% 증가하며 이마트의 새로운 매출 활력소로 급부상했다.


이처럼 건강식품 카테고리가 호실적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은 '이마트 반값 홍삼'이 인기를 끈 이후 신개념 건강식품이 연이어 출시되고 선보이는 상품마다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이마트는 이마트 반값 홍삼에 이어 어린이 홍삼, 간편 스틱형 홍삼 등을 연이어 출시하며 홍삼 제품을 풀 라인업으로 강화했고 올해 들어서만 100억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하는 등 새로운 건강식품의 강자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뒤이어 출시한 '반값 비타민'과 '이마트 눈 건강' '반값 유산균' '이마트 슈퍼베리 주스(아사이베리·노니)' 등도 좋은 실적을 이어가며 대형마트의 새로운 효자 상품 카테고리로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최근에 선보인 반값 유산균의 경우 출시 3주만에 매출 4억원을 달성했고 이마트 슈퍼베리 주스 역시 출시 10일만에 1만개 이상 팔려나가며 1차 생산 물량을 대부분 소진했다.


이마트는 이 같은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원물 소싱 차별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 협력회사와의 연구·개발을 통한 상품력 강화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태경 이마트 가공식품담당 상무는 "이마트 건강식품은 원물 소싱 차별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마케팅 비용 등 거품을 없애 '반값 수준'으로 소비자들에게 소개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향후에도 우수한 협력사가 생산을 맡고, 이마트가 유통을 담당하는 철저한 분업 방식으로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일본 원전사고로 인한 불안감으로 매출 부진을 겪어온 수산물이 올들어 풍어와 양식 기술의 발달 등으로 공급량이 늘어나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7.8% 신장하며 건강식품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마트 수산물 카테고리 실적 반전은 생선회와 갑각류가 이끌었다. 이들 상품은 각각 19.8%와 26.3% 매출이 증가하며 뒷걸음치던 수산물 매출을 돌려세우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민어회, 알래스카 연어회, 제주 광어회 등 제철 생선회와 꽃게, 미국산 활 랍스터, 러시아산 활 대게 등 고급 갑각류를 '반값' 수준으로 저렴하게 기획한 전략이 통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이틀간 120억원 매출을 올린 '반값 한우데이' '990원 삼겹살' '횡성한우 단독 판매' 등 이마트 미트센터에서 자체 생산한 상품들로 경쟁력을 높인 축산물 역시 4.5% 매출이 증가하며 매출 신장률 톱3에 올랐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