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가위 유래 '전통 베짜기' 체험 해볼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한가위 유래 '전통 베짜기' 체험 해볼까? 전통 베짜기
AD


한가위 유래 '전통 베짜기' 체험 해볼까? 단소 만들기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이 민족의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오는 6일부터 9일까지 세시풍속과 베짜기 시연, 민속공연·놀이 등 풍성한 '한가위 대잔치'를 진행한다.


▲나만의 소품 만들기 ▲세시음식 체험놀이대회▲ 민속놀이 ▲어린이 가족 교육 등을 주제로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6~9일 한지공예, 민화그리기, 탈·단소 만들기 등 민속공예 체험과 함께 8~9일 남녀노소, 외국인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팔씨름과 돼지씨름, 릴레이 3종 경기가 시간대별로 개최된다. 또한 8일에는 민요 부르기 대회도 준비되어 있다. 준비된 모든 경기는 인터넷 사전접수와 현장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고, 우승자와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9일 박물관 앞마당에선 거창삼베길쌈보존회의 전통 베짜기 시연이 마련돼 있다. 한가위는 베를 짜서 8월 보름에 성적을 가려, 이긴 편에게 술과 음식을 대접했던 길쌈놀이, ‘가배’에서 유래했다. 이번 행사에선 한가위의 유래도 알고 베 짜는 모습도 직접 볼 수 있다.


다채롭고 신명나는 민속공연도 펼쳐진다. ‘전통예술단 호연’이 선보이는 신명나는 타악 공연을 시작으로, 8일 저녁에는 한가위 대잔치의 하이라이트로 관람객들이 보름달빛 아래서 소원을 빌어 보는 ‘해남 우수영 강강술래(국가지정무형문화재 제8호)’ 공연, 흥겨운 ‘안데스공연’과 풍물도 준비돼 있다.


아이들을 위한 인형극과 뮤지컬 공연도 특별히 계획돼 있다. 7일과 8일 ‘꼭두각시 인형극’을 관람할 수 있고, 7일에는 책과 전시로 만나본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뮤지컬로 만나볼 수 있다.


더불어 세시음식을 맞볼 수 있다. 추석 당일인 8일 추석의 명절음식 삼색송편과 시원한 식혜가, 9일은 한가위 가무백희(歌舞百戱)를 하면서 마시던 잔치의 백미인 가배주가 준비돼 있다. 이 밖에도 8~9일 떡메로 찹쌀을 쳐서 인절미를 만들어 먹는 떡메치기 체험, 요술기계로 튀겨내는 추억의 뻥튀기, 중국(월병)·일본(오하기)·베트남(월남쌈) 등 이웃나라의 먹거리 체험 부스도 마련된다.


이와함께 박물관에서 현재 전시 중인 특별전을 관람도 가능하다. 명승지로 각광 받아온 강원도를 유람하듯이 관람할 수 있는 ‘강원별곡’전과 3대의 출산이야기를 통해 과거와 현대의 출산 풍습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출산, 삼대 이야기’전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 전시로 전래동화를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전시한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똥의 생태순환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똥 나와라 똥똥’도 현재 진행 중이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