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올해 들어 고객이 은행 업무에 대해 제기한 분쟁조정신청이 급증했다.
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6월 은행을 대상으로 분쟁조정을 신청한 고객 민원은 1762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1232건보다 43% 늘었다.
기관별로는 KB국민은행을 상대로 제기된 분쟁조정 신청이 355건으로 가장 많았고 NH농협은행 259건, IBK기업은행 245건, 우리은행 242건, 신한은행 212건 순이었다.
지난해와 비교해 분쟁조정 신청이 가장 많아진 곳은 기업은행이다. 지난해 상반기 88건에서 올해 245건으로 178.4% 증가했다. 우리은행 71.4%, 농협은행 70.3%도 고객과 시비가 많아졌다.
은행의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매년 금감원이 실시하는 민원평가에 포함돼 1등급(우수), 2등급(양호), 3등급(보통), 4등급(미흡), 5등급(불량) 등 5단계로 분류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고객이 은행을 상대로 분쟁조정을 제기한 부분은 주로 대출금리 및 연체 등 여신이나 보이스피싱 피해, 펀드 등 금융상품의 손실에 따른 불완전판매 시비 등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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