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서울시 마을기업 사업비 지원 공모에 강동구 마을기업 2곳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의 마을기업 2곳이 안전행정부가 지원하는 '2014 서울시 마을기업 사업비 지원 공모'에 참여해 기술기반형 마을기업 ‘홍스공방’과 일반형 마을기업 ‘아리아트 액세서리’ 2곳이 지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마을기업이란 마을주민이 주도적으로(마을주민출자가 총 사업비의 10%이상이며, 출자한 주민이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를 이룰 것) 지역 자원을 활용, 수익사업을 하고 그로 인해 안정적인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이번 공모에는 총 58개의 업체가 참여, 1차 자치구 심사와 2차 서울시, 3차 안행부 심사를 거치는 엄격한 심의 끝에 13개 업체가 새 마을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 중 강동구는 기술기반형 마을기업 ‘홍스공방’과 일반형 마을기업 ‘아리아트 액세서리’ 2곳이 지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최종 선정된 마을기업은 1년차 최고 5000만원, 2년차 최고 3000만원의 금전적 지원과 함께 홍보·컨설팅 등 간접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로써 강동구의 마을기업은 2011년에 지정된 착한밥상 맛깔손(반찬가게)과 2012년에 지정된 국악나루(문화공연팀)에 이어 총 4곳으로 늘어났다.
특히 기술기반형 마을기업 선정으로 향후 천호지역 가죽사업 활성화의 잠재적 성장 가능성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기술기반형 마을기업은 안전행정부에서 올해 신설한 유형으로 지역 내 전통기술이나 고부가가치 기술을 활용한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마을기업을 말하는데 사업 아이템의 참신성과 창업자 의지,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심의해 기존 마을기업과 차별화한 마을기업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기술기반형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홍스공방(대표 홍찬욱)’은 암사·천호지역 일대에 흩어진 소규모 가죽제조업체와 젊은 디자이너 그룹을 연계해 공동브랜드와 공동매장을 운영하는 등 침체된 가죽업체 판로를 개척, 경쟁력을 강화해 해외 명품 브랜드와 국내 대기업에 잠식된 가죽제품 시장을 타개한다는 계획이다.
홍스공방은 ‘화이’와 ‘신의 손’ 등 영화와 드라마 소품 제작에도 참여했으며 외국인 관광안내사이트에도 소개돼 있는 등 가죽매니아들에게는 이미 잘 알려진 곳으로 공방에는 현재 16명의 수강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일반형 마을기업인 ‘아리아트 액세서리(대표 박은경)’는 강동구가 지난해 고용부와 함께 일자리창출사업으로 지원한 ‘아트액세서리 아카데미’ 수료생들이 모여 설립한 여성 협동조합이다.
비즈와 원석, 와이어를 활용한 브로치와 목걸이, 팔찌 등 수준 높은 액세서리로 지역축제와 박람회 등을 통해 좋은 반응을 얻어왔으며, 최근 둔촌동에 오프라인 상설매장을 내 판매 뿐 아니라 액세서리 교육도 하고 있다.
구는 신규로 지정된 마을기업에 필요한 경영 지원과 홍보전략 등 지역과 연계한 새로운 사업들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사회적 경제기업의 성공모델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이해식 구청장은 “마을기업은 공동체 정신회복과 지역자원을 활용한 경제효과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대안 경제시스템의 하나로 지역경제의 새로운 윤활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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