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진주 네 번째 운석 국내최대, 첫 운석 바로 옆 개울가에 있었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진주 네 번째 운석 국내최대, 첫 운석 바로 옆 개울가에 있었네 진주 네 번째 운석. 무게기 20.9kg이다(사진:경상대학교)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진주에서 네 번째 운석이 발견됐다.

진주 네 번째 운석은 무게 20㎏이 넘는 국내 최대 규모로 지금까지 진주지역에서 발견돼 운석으로 확인된 것들 가운데 가장 크고 무겁다. 기존 '진주운석' 3개중 가장 큰 첫 번째 비닐하우스 운석(9.36㎏)의 두배가 넘는 크기다.


28일 좌용주 경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지난 17일 오전 10시10분께 경남 진주시 집현면 덕오리 한 도로변 작은 개울에서 발견된 암석을 조사한 결과 최근 진주에서 발견된 운석 3개와 같은 종류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발견 지점은 지난 10일 처음으로 운석이 발견된 진주시 대곡면 비닐하우스에서 남서쪽으로 1.5㎞ 떨어진 인근 지역이다.

좌 교수는 암석의 자성을 판별하는 전암대자율 측정 결과와 부분 절단을 통해 확인한 철과 니켈 등 구성광물 성분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이 암석이 운석이라고 결론내렸다.


발견자인 김만식(54·경남 진주)씨는 등산하려고 차를 타고 가다가 잠시 내려 길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개울 물 속에 잠긴 이 운석을 발견했다. 김씨는 지난 27일 오후 좌 교수의 연구실에 찾아와 감정을 의뢰했다. 이 운석은 무게 20.9㎏, 가로 25㎝, 세로 25㎝, 높이 16㎝ 크기다.


이에 따라 세간에서는 운석 가격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이번 진주 운석은 미분화 운석 중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콘드라이트 운석’으로 밝혀졌다.
운석 거래 웹사이트에서 콘드라이트 운석은 g당 2∼5달러 선에서 가격이 형성돼 있다. 이를 토대로 네 번째 진주 운석은 4200만~1억 1000만원에 달한다.


그러나 진주 운석들은 71년 만에 한반도에 떨어진 운석이기 때문에 학술적 가치가 높아 이보다 더 높은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진주 네 번째 운석 발견 소식에 네티즌은 "진주 네 번째 운석, 진짜 대박이다" '진주 네 번째 운석, 진주시가 운석시로 바뀌겠네" "진주 네 번째 운석, 국내 최대 규모면 가격은 얼마?"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