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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 이번엔 중국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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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이어 올해 두번째 출장…쓰촨공장·충칭시 방문


MK, 이번엔 중국行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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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이 이번 주 중국을 찾는다.


올해 첫 해외 출장지로 이달 초 유럽을 다녀온 데 이어 한 달도 안 되는 사이에 두 번째 출장이다. 중국은 현대기아차가 가장 많이 차를 판매하는 국가로 생산설비도 한국 다음으로 많은 곳이다. 이번 출장기간 중 현지 생산거점을 점검하는 한편 글로벌 완성차업체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중국 내 판매동향도 살펴볼 전망이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 회장은 금주 중 중국을 방문, 현대차 중국4공장 부지로 사실상 낙점된 충칭시를 들러 양해각서를 체결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5월 가동을 목표로 최종 막바지 작업에 있는 현대차 쓰촨공장도 직접 챙겨볼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말 완공이 예상되는 현대차4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현대기아차의 중국 현지생산량은 총 210만여대 규모로 늘어난다. 현대기아차의 해외생산규모 가운데 가장 크며 국내 생산량 350여만대의 60%에 육박하는 물량이다.


현대차 쓰촨공장은 현대기아차가 해외에 세운 첫 상용차 공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중국 내 판매량은 158만여대로 단일국가별 판매량 가운데 가장 많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판매량은 29만2640대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8.8% 이상 늘었다.


특히 이번에 새 공장부지로 낙점한 충칭은 중국 내에서도 향후 가파른 성장세가 기대되는 서부내륙지역을 공략할 거점도시로 꼽힌다는 점에서 현대차그룹도 눈여겨보고 있는 곳이다. 베이징·옌청 등 그간 현대기아차가 공장을 세운 지역이 해상물동량을 감안한 곳이었다면 상하이에서 1700㎞ 이상 내륙으로 들어간 충칭은 중국 내륙지역을 염두에 두고 공장을 세웠다.


특히 중국이 2000년대 들어 '서부대개발'을 추진하면서 충칭을 경제특구로 지정하는 등 중국 중앙 정부 차원에서도 공을 들이고 있어 글로벌 완성차업계가 눈독을 들이고 있다.


앞서 정 회장은 이달 초 나흘간의 짧은 일정 동안 슬로바키아와 체코, 독일, 러시아 등 유럽에 있는 생산·판매거점을 살펴보기 위해 해외출장을 다녀왔다. 한 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다른 해외사업장을 연달아 방문하는 건 흔치 않은 일이다. 8년 만에 시장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이나 세계 최대 완성차시장으로 부상한 중국 모두 그만큼 현대기아차에 중요한 시장이라는 방증이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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