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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특별시는 서울 아닌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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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비중 18%로 전국 최고…선호도 높고 공채매입비율 낮아


수입차특별시는 서울 아닌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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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지난해 대구광역시에 등록된 신차 5대 가운데 1대는 수입차로 나타났다. 대구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수입차 비중이 가장 높은 곳으로 파악됐다.


2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간 대구에 등록된 신차는 7만2096대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수입차는 1만3588대로 전체 차량 가운데 18.8%를 차지했다. 지난해 국내 신차시장에서 수입차 점유율이 11%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훨씬 높은 수치다.

대구에 이어 부산, 서울 등이 뒤를 이었다. 부산에서는 지난해 등록된 신차 8만8388대 가운데 1만5781대(17.9%)가, 서울에서는 신차 20만949대 가운데 2만9356대(14.6%)가 수입차로 파악됐다. 경남(14.3%), 인천(13.9%) 등도 전국 평균치를 웃돌았다.


이들 지역이 여타 지자체에 비해 수입차 비중이 높은 건 우선 수입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데다 신차를 구입할 때 공채매입비율이 낮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공채매입은 자동차를 구입할 때 지역개발채권이나 도시철도채권을 사야 하는 일종의 준조세제도다. 자동차 취ㆍ등록세는 전국 어느 지역이나 같지만 공채매입비율은 지자체마다 달라 어느 지역에 등록하느냐에 따라 소비자 부담이 달라진다.


중형차(배기량 2000㏄) 이상 승용차를 기준으로 보면 대구를 비롯해 인천, 경남, 부산 등 수입차 점유율이 높은 지자체의 경우 공채매입비율은 5%로 전국에서 가장 낮으며 서울은 20%, 경기도는 12% 정도다.


대구는 다른 지역의 자동차등록을 흡수하기 위해 2011년 공채매입비율을 낮춰 세수 차원에서 짭짤한 재미를 보고 있다. 이전까지만 해도 전국 지자체 가운데 수입차 점유율이 5%를 밑돌았지만 2012년과 지난해에는 8~9%대를 기록했다.


수입차업계 한 관계자는 "등록지역에 따라 많게는 수백만원 이상 차이가 나 리스차량을 중심으로 공채매입비율이 낮은 지자체에 등록하고 이후 주소를 옮겨 운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자동차 생산공장이 있는 울산과 광주는 수입차 비중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의 경우 전체 등록대수 3만3915대 가운데 1515대(4.5%)로 제주를 제외하면 가장 낮은 수준이다. 광주는 전체 등록신차 3만3973대 가운데 수입차가 3007대(8.9%)로 집계됐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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