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0만8533대 판매…전년比 2.8%↓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현대자동차가 11월 전 세계 시장에서 40만8533대를 판매하며 두 달 연속 40만대선을 넘어섰다. 공급 정상화 및 해외공장 호조에 따른 것이다. 다만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을 받았던 전년 동월 대비로는 판매가 소폭 줄었다.
현대차는 11월 국내 5만4302대, 해외 35만4231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2.8% 감소한 40만8533대(CKD 제외)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작년 같은 기간 개소세 인하에 따른 정책 기저효과 및 영업일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면서도 “4분기 들어 공급 정상화와 해외공장 호조 지속에 힘입어 2개월 연속 월간 판매 40만대를 상회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작년보다 11.9% 감소한 5만4302대를 판매했다. 내수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동조합 지부장 선거로 인해 작년보다 줄어든 조업일수, 작년 한시적 개소세 인하정책에 따른 기저효과 등이 영향을 미쳤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아반떼 8067대 판매된 데 이어 쏘나타 7283대, 그랜저 5888대, 엑센트 2343대, 에쿠스 784대 등을 합해 전체 판매는 2만6796대로 작년보다 19.1% 감소했다.
반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은 작년보다 판매가 1.8% 늘었는데, 싼타페가 7141대, 투싼ix 4405대, 맥스크루즈 732대, 베라크루즈 248대 등 총 1만2526대의 SUV가 팔렸다.
상용차는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작년보다 12.5% 감소한 1만1980대가 팔린 반면,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3000대가 팔려 작년 대비 20% 증가했다.
특히 소형상용트럭 포터는 8277대가 팔려 2개월 연속 국내 최다판매 차종에 올랐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10만6867대, 해외생산판매 24만7364대를 합해 총 35만4231대를 판매했다. 작년보다 1.3% 감소한 실적이다. 국내공장수출이 9.2% 감소한 반면, 해외공장판매는 2.6% 증가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1~11월 국내 59만705대, 해외 373만432대를 합해 작년보다 7.7% 증가한 432만1137대를 판매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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