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 한국에서 교사의 위상은 경제협력개발기구(OCED) 회원국 중 네 번째로 높지만,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존경심은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교육기관 바르키 GEMS 재단이 5일 발표한 ‘교사 위상 지수(Teacher Status Index 2013)’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62점으로 중국(100점), 그리스(73.7점), 터키(68점)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피터 돌튼 교수와 오스카 바세나로구티에레즈 박사가 개발한 ‘교사 위상 지수’는 OECD 주요 21개 회원국에서 직업, 연령, 학력 등에 따른 100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개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교사의 1인당 평균 연봉에서 한국은 4만3874달러로 싱가포르(4만5755달러), 미국(4만4917달러)에 이어 3위로 세 번째로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일본(4만3775달러), 독일(4만2254달러), 스위스(3만9326달러), 네덜란드(3만7218달러) 등이 뒤를 이었고, 교사 위상 지수 1위에 오른 중국 교사의 평균 연봉은 1만7730달러로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 수준을 기록했다.
‘자녀가 교사가 되도록 권유하겠다’는 응답은 한국은 48%로 중국(50%)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미국(33%)의 경우 7위로 상위권이었으나 일본(15%)은 19위로 뒤처졌다.
교사의 위상과 비슷한 위상을 지닌 다른 직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중국은 ‘의사’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전체 국가에서 가장 많은 답변은 ‘사회 복지사’였고, 한국도 마찬가지였다. 미국에서는 ‘도서관 사서’, 일본에서는 ‘지방 정부 관리직’이 교사와 비슷한 위상으로 비교됐다.
한국에서의 교사의 위상과 연봉은 상위권인 데 반해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존경심을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교사를 존경한다’는 응답률은 한국의 경우 불과 11%였다. 반면 중국은 75%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며 터키(52%), 싱가포르(47%)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에서 교육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또한 매우 낮았다. 10점 만점에 4.4점으로 19위에 그쳤다. 이 분야에서는 핀란드(7.7점)가 가장 높았고 싱가포르·스위스·일본(6.7점)도 상위권에 속했다.
한국에서 교사의 학업 수행에 대한 신뢰도 역시 5.4점으로 이스라엘(5.2점), 일본(5.3점)을 제외하고 가장 낮은 19위에 머물렀다. 브라질(7.2점), 핀란드(7.1점), 스페인(6.8점), 중국(6.7점) 등은 교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국가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한국은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순위가 높은 것처럼 교사의 위상도 높지만 이러한 경향이 각 분야 별로 일치하지 않는다”며 “교육시스템과 교사에 대한 신뢰가 낮지만 자녀들에게 교사가 되기를 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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