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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송료 인상까지..'묶은 시멘트값' 묘수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13초

9000억 누적 적자에도 동결...장기불황에 화물비용 부담 커져

철도운송료 인상까지..'묶은 시멘트값' 묘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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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시멘트 업계가 가격 인상 카드를 놓고 이른 고민에 빠졌다. 매년 초 레미콘업계와 가격협상을 해왔던 시멘트업계가 3개월이나 앞서 인상 카드를 만지기 시작한 것은 지속적인 수요 감소와 함께 철도 화물운송 요금 인상 등으로 존립기반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일각에서 유연탄에 과세하는 방식으로 간접적인 전력요금 인상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점도 때 이른 고민을 하게 한 배경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부터 시멘트의 철도 화물 운송요금이 8% 인상됐다. 시멘트의 철도 운송 비중은 약 40%에 달하며 성신양회 등 내륙권 시멘트업체 4개사로만 한정하면 그 비중은 65%까지 치솟는다. 철도 화물운임 인상으로 업체마다 수십억 원씩의 추가 부담을 지게 된 것이다.


정부가 시멘트 제조 연료의 85%를 차지하는 유연탄에 개별소비세가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도 문제다. 조세재정연구원은 최근 기재부에 에너지세제 개편 기본계획안을 보고하면서 "유연탄에 개별소비세를 부과하고 등유와 액화천연가스(LNG)의 세율을 낮추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연구원 방안에 의하면 유연탄 1㎏에 21~39원의 세금이 붙게 된다. 이 경우 유연탄값은 ㎏당 16~30% 오르고, 전력요금은 3.7~6.4% 인상된다. 유연탄 1㎏ 30원의 세금이 붙는다면 시멘트업계가 추가로 부담해야 할 세금은 연간 1300억원에 이른다. 정부의 이 같은 의도가 전력요금 인상에 있는 만큼 엄청난 전력을 소비하고 있는 시멘트 업계로서는 이중 삼중의 시련이 길목을 지키고 있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5년간 업계의 누적적자가 9000억원에 달한다"며 "이는 원가절감 노력만으론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시멘트가격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관건은 실제 가격을 높일 수 있느냐다. 올 초 시멘트업계는 수년간 누적된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해 가격 인상을 시도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건설사와 레미콘 업계의 가격 인상에 반대와 함께 새 정부의 물가관리 의지에 부딪힌 결과였다.


일각에선 원가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지만 전방산업인 건설업의 장기 불황이 이어지고 있어 인상 카드를 빼내 들긴 쉽지 않을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품질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지만 내수가격은 아시아 평균보다 20%이상 낮을 정도로 최저 수준"이라며 "주택 건설 감소가 예상되고 정부의 SOC투자도 눈에 띄게 축소되고 있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시멘트 수요는 2000년대 들어 지속적으로 하락해 현재 연간 생산능력 6200만t의 70% 수준인 4400만t까지 위축된 상태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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