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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스마트초이스로 내게 맞는 요금제 쉽게 찾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2초

미래부, '스마트초이스' 서비스 개선.. 모바일에서도 가능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정부가 운영하는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초이스(www.smartchoice.or.kr)’가 더욱 개선된다. 모바일 웹 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통화 사용량을 분석하고 알맞은 요금제를 추천받을 수 있게 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와 함께 운영하는 스마트초이스 포털에서 28일부터 모바일 웹 서비스, 사용량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통신서비스와 요금제 상품이 복잡하고 다양해지면서, 통신비 절감을 위해 소비자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2012년 12월부터 시작된 스마트초이스는 맞춤형 요금추천, 통신 관련 조회서비스(통신 및 유료방송 미환급금, 모바일 상품권 조회, 분실단말기, 명의도용 여부 조회 등)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운영 8개월간 총 약 95만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하루 평균으로 3000여명인 셈이다.


"모바일 스마트초이스로 내게 맞는 요금제 쉽게 찾자" ▲ 이용패턴으로 찾는 요금제 추천 서비스(PC용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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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개선된 스마트초이스는 이용자 접근성을 더욱 강화하고 요금제 추천 정보의 정확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HTML5 기반으로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된 모바일 전용 웹 서비스와 이용자별 사용량 분석 서비스를 추가했다.


"모바일 스마트초이스로 내게 맞는 요금제 쉽게 찾자" ▲ PC용 화면을 더욱 쉽고 간편하게 만든 모바일 웹 화면



우선 이용자가 요금제를 추천 받기 위해 사용량을 일일이 직접 입력하던 것을 개선했다. 자신이 가입한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실제 사용량(3개월분) 파일을 내려받은 후 스마트초이스 화면에서 업로드하면 정확한 수치를 자동으로 분석해 최적의 요금제를 추천받을 수 있다. SK텔레콤과 KT 가입자의 경우 28일부터, LG유플러스 가입자는 9월부터 각 사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3개월분 사용량 정보 파일을 받을 수 있다. 8월부터는 통신요금 고지서에도 직전 4개월간 음성과 문자, 데이터 등 통신 이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스마트초이스로 내게 맞는 요금제 쉽게 찾자" ▲ 사용자가 직접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사용량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자동 분석된다.



이동형 미래부 통신정책국장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요금제 추천 등 요금 관련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어, 자신의 사용 패턴에 맞는 최적의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고 사업자 간 요금경쟁도 활성화돼 가계통신비 인하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으로 미래부는 스마트초이스의 향후 정보제공 대상을 유선통신 및 결합서비스로 확대하는 등 단계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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