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남구, ‘민선5기 민원백서’ 발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민원처리 우수사례 및 친절·불친절 사례 등 수록 ...전국 배포해 민원처리요령 공유 예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민원처리 우수사례와 장기·고질민원 처리사례 등을 수록한 '민선5기 민원백서'를 발간했다.


민원백서는 민원처리 우수사례는 전파하되 잘못된 관행은 반성과 분석을 통해 더 나은 행정을 펼쳐나가겠다는 다짐에서 발간됐다.

강남구 민원백서는 민선 5기 출범 이후 3년 여 간 다양하게 접수된 2만6000여건 민원을 분석, ▲민원접수와 처리현황 ▲분야별 민원처리 사례 ▲친절·불친절 사례 ▲민원처리 우수사례 등으로 구성했다.


이어 '불만민원이 가장 적은 강남구 만들기' 를 목표로 다양한 주민들의 불만에 대해 효과적으로 응대할 수 있도록 민원응대 매뉴얼을 수록해 민원업무 처리에 지침서로 활용하도록 했다.

강남구, ‘민선5기 민원백서’ 발간 강남구 민원백서 표지
AD

'공무원행동강령'과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령' 등을 함께 실어 공무원의 청렴한 자세와 적법한 민원사무 처리 방법에 대한 내용도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민원백서 발간을 주관한 감사담당관은 일선에서 민원을 처리하는 업무담당자들에게 정확한 민원처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민원인 시각에서 본 친절과 불친절 사례를 통해 민원 고객의 감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업무 마인드를 함양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구는 정기적으로 전문 강사를 초빙해 민원조정 능력향상 교육을 하고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는 등 민원처리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김점균 감사담당관은 “백서를 이달 말까지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지자체에 배포해 올바른 민원처리에 대한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라며 “민원인이 만족하는 강남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