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구례군 상사마을, “2013 좋은이웃 밝은동네” 으뜸상 수상

시계아이콘00분 48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아시아경제 이진택 기자]


"원주민과 귀촌인이 함께하는 아름다운 공동체마을"


구례군 상사마을, “2013 좋은이웃 밝은동네” 으뜸상 수상
AD

전국에서 장수마을로 유명한 구례군 마산면 상사마을(이장 강정순)이 지난 2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2013년 좋은이웃 밝은동네' 시상식에서 ‘밝은동네’ 부문 으뜸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서기동 구례군수를 비롯해 마을 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하여 수상의 기쁨을 나눴다.

당몰샘이 있는 구례군 상사마을은 전국제일의 장수마을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 그 유명세를 바탕으로 그동안 전국 각지에서 꾸준히 외지 인구가 유입되어 지금은 마을 전체가구의 절반을 귀농 귀촌인이 차지하고 있다.


그동안 상사마을에서는 귀농 귀촌인과 원주민들이 갈등 없고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에 노력해 왔다.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마을로 육성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마을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09년 전라남도 마을가꾸기 사업을 비롯해 행복마을, 녹색농촌 체험마을, 도농어촌체험 휴양마을 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주민이 합심해 우리밀 빵 만들기, 한옥 민박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체류형 방문객을 늘리고, 매출액을 늘려 주민 소득 향상에 기여하는 등 주변마을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있다.


AD

서 군수는 “2년 연속 '좋은이웃 밝은동네'에 선정되어 기쁘고, 장수고장으로 이름난 구례는 깨끗한 자연환경과 넉넉한 인심이 있어 사람이 살기 좋은 여건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친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정책추진과 행복마을, 훈훈한 지역만들기 시책 등을 지속 추진하여 군민 삶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10회째를 맞이한 '좋은이웃 밝은동네' 시상식은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며 살맛나는 고장 만들기에 앞장선 주민과 동네를 선정 시상하는 행사로 광주방송문화재단이 주관하고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가 후원하고 있다.



이진택 기자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