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대형마트 의무휴업 논란 등을 계기로 정부 주도로 결성된 유통산업발전협의회(협의회)가 편의점과 프랜차이즈 등이 추가로 참여하는 확장된 협의체로 확대 개편됐다.
지식경제부는 6일 홍석우 장관 주재로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제3차 협의회를 열어 기존의 대형마트, 전통시장, 슈퍼마켓 뿐 아니라 편의점, 프랜차이즈 등 유통업계 전반을 포괄하는 '유통산업연합회'를 출범시켰다.
기존 협의회는 골목상권 보호와 대ㆍ중소 유통업체의 상생을 위해 소상공인들과 대형 유통업체들이 모인 연합체로 지난해 출범 직후 대형마트 출점 자제와 자율휴무 등을 뼈대로 한 상생안을 마련했다.
이번 확대 개편으로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와 체인스토어협회,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등 유관단체에 더해 프랜차이즈협회, 편의점협회, 온라인쇼핑협회 등이 새로 모임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이번 '유통산업연합회' 출범은 동반성장위원회의 서비스업 적합업종 지정 등을 계기로 골목상권 보호 등 경제민주화 논의가 유통업계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전체 업계를 포괄하는 논의 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바탕에 깔려 있다.
특히 지난 논의 때 전통시장 쪽을 대변하는 전국상인연합회가 '들러리를 설 수 없다'며 불참하는 등 일부 단체에서 보이콧하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이번 유통산업연합회에는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프랜차이즈 협회, 상인연합회 등 주요 유통 단체가 다수 참여해 앞으로의 역할이 기대된다.
연합회는 내달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이와 함께 그간 정부 주도의 논의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 지원단을 설치, 민간 자율의 상시 기구화를 추진한다.
연합회는 앞으로 유통산업 대중소 상생을 위한 총괄 방안을 마련하고 유통법 개정안 등 관련 현안에 대해서도 업계 전체의 합의를 이끌 방침이다.
특히 이번 확대 개편으로 그간 동반성장위 주도로 이뤄진 출점 제한 등 프랜차이즈 업계에 대한 자율규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산업발전협의회는 그간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문제에 한해 민간 협의를 주도해 왔다.
김종일 기자 livewi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