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포커스리더學]리더의 선택 27-"타이밍 잘 맞추면 후퇴도 공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7초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좋은 지도자는 공격 타이밍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는 양보할 때, 타협할 때, 전쟁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패배 전술을 써야할 때가 언제인지 알고 있다.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리더는 한번은 승리를 거둘 수 있지만, 후에 패배의 날을 맞게 될 가능성이 있다.


공격과 후퇴의 타이밍을 잘 알아야 한다. 이는 상대의 복수를 예상하며 공격해야 할 시점이 언제인지를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때로는 인내가 훌륭한 공격이 된다. 상황과 시기에 따른 인내는 우유부단한 것이 아니라 심사숙고하는 것이다. 정치력이 뛰어난 이들은 시기가 무르익기를 기다린다.


행동규칙을 세워라. 누가 이길 것인가, 누가 질 것인가. 내가 이기면 누가 날 쓰러트리려고 할 것인가. 나를 쓰러트리기 위해 손잡은 이들은 누구인가.

이와 함께 나의 지원군을 모으자. 잠재적 손실을 따지고, 조직근무환경과 적의 전술을 파악해야 한다.


조직 내 투쟁을 위한 공격 시에는 신중한 준비가 필요하다. 옳은 행동이라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 실패나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기, 내용의 가치, 지원군의 포진, 승리안과 실패안 마련 등을 다 따져봐야 한다.


(도움말: 현대경제연구원)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