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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서울시 SNS 계정 한데 모은 '소셜미디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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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서울시 SNS 계정 한데 모은 '소셜미디어센터' SMC 홈페이지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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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명의의 트위터, 페이스북과 서울시 계정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44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한데 모인 소셜미디어센터(SMC)가 다음달 1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박원순 시장은 31일 오전 11시부터 11시 15분까지 서울시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실·국 SNS담당자 등 20여명과 함께 SMC를 설명하고 메시지 처리를 시연했다.


박 시장은 “소셜미디어센터가 구축되고, 메시지민원 처리규정이 시행됨으로써 이제 서울시가 본격적인 ‘SNS행정’ 시대를 열게 됐다”며 “SNS 행정 체계를 통해 아무리 작고 사소한 의견이라도 시민의 목소리는 모두 귀담아 듣겠다”고 강조했다.

이 SNS통합플랫폼 SMC는 홈페이지 http://social.seoul.go.kr로 접속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이곳에는 서울시 명의 계정 42개와 서울시장 명의 2개 계정이 등록돼 있다.


이를 통해 서울시나 시장에게 SNS로 질문한 사항의 처리결과와 답변을 누구나 공유할 수 있다. 추천과 댓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민문의와 시의 답변을 본 또 다른 시민의 의견 표명이 가능하다. 동시적 확인 처리가 가능한 SNS의 특징에 맞게 메시지 분류 및 처리는 해당 실국본부(과 단위)에서 하는 것을 기본으로 했다.


또 시는 재난, 이슈 등 각종 위기관리 시 통합적인 대응 시스템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긴급메시지 발신 기능’을 운영, 재난 등 위기 상황이 생기면 서울시 계정과 관계를 맺고 있는 80만 여명에게 시민행동요령 등 서울시 공식 메시지를 신속히 전파할 예정이다. 이 기능은 오는 동절기 제설대응 시부터 활용된다.


더불어 서울시 기관 SNS 계정을 분야별로 모아 놓은 ‘SNS지도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를 뒷받침할 '메시지민원 처리 규정'도 공공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제정해 다음달 1일 시행한다. 이 규정은 전화, 모바일, 인터넷, SNS 등을 통해 제기된 무형식의 민원과 제안사항에 대한 처리기준을 정해 놓은 것이다.


한편 지난 15일 현재 박 시장의 트위터 현황을 살펴보면 총 11만9268의 메시지가 유입되고 있다. 이 중 격려나 응원 메시지가 76.3%, 민원이나 제안사항이 2.4%, 단순의견이 21.3%를 차지했다. 시민의견으로 본 시정관심 분야로는 교통이 32.4%, 도시안전 20.3%, 주택 11.4%, 문화 10.5% 순이었다. 서울시와 시장 계정 SNS로 유입되는 메시지는 하루 평균 800건 이상에 달한다.




오진희 기자 valer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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