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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 '카톡' 사용량, 문자메시지의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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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인사이트, 휴대폰 문자메시지 이용현황 조사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이동 통신사의 문자메시지 서비스(SMS, MMS)보다 카카오톡과 같은 무료 모바일 메신저를 2배 가량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휴대폰 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는 지난 4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6만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휴대폰 문자메시지 이용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메시지를 교환할 때 카카오톡 등의 모바일 메신저를 쓰는 비율은 66%로 이동 통신사가 제공하는 문자서비스 이용 비율 34%보다 월등히 높았다. 특히 스마트폰의 주 사용층인 20대는 모바일 메신저 사용 비율이 80%를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통사 문자서비스와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은 이용자 만족도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문자 전송속도, 정확성, 기능 등과 관련해 무료 문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73%에 달했지만 이통사 문자서비스에 대한 만족률은 51%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통사가 제공하는 문자서비스 사용량도 큰 폭 감소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의 기본 문자 제공량을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41% 수준으로 집계된 것. 문자서비스를 많이 이용했던 중·고등학생도 기본 제공량의 67% 정도만을 사용하고 있었다.




김철현 기자 kch@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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