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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한국형 중정비 매뉴얼’ 연내 만든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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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창영 코레일 사장, 대전청사서 밝혀…약 1000억원 들여 관련부품 모두 교체, 중앙사령실 기능도 강화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코레일이 올 연말까지 ‘KTX 한국형 중정비 매뉴얼’을 만들고 약 1000억원을 들여 관련부품을 모두 바꾼다.


정창영 코레일 사장은 31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최근 부산 금정터널 안에서 일어난 KTX 고장사고 관련설명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사장은 “떼제베(TGV)시스템에서 들여온 ‘KTX 운전취급 매뉴얼’은 프랑스와 같은 매뉴얼을 쓰고 있다”며 “우리나라 지형과 기후 등에 맞는 한국형 중정비 매뉴얼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금정터널 안에서 KTX를 멈추게 한 보조블럭이 2개가 모두 고장 난 경우가 처음이란 점을 볼 때도 우리 실정에 맞는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강조했다.

떼제베(TGV)시스템상으로 볼 때 보조블럭은 15년마다 바꾸도록 돼있으나 이번에 문제를 일으킨 건 8년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한꺼번에 고장이 났다는 게 코레일의 설명이다.


정 사장은 또 “대전역, 동대구역, 익산역에 18명의 전문요원을 배치, KTX 고장 때 곧바로 응급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대전에 있는 코레일 열차중앙사령실 기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난방접촉기 등 26개 고장우려부품은 2013년까지 모두 바꾸고 프랑스 등지에 13명의 KTX 정비기술자를 보내 교육훈련토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코레일은 이번 고장사고를 계기로 ▲주요 핵심부품 교체대책 마련 ▲8월20일부터 시작되는 을지훈련 때 터널 내 사고 대응훈련 ▲터널 안에서 KTX가 멈출 때의 대응매뉴얼 재정비 및 보완 등에 나서기로 했다.


정 사장은 이날 설명회에 앞서 “이번 일로 국민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며 “특히 열차 안에서 찜통더위에 고생하신 고객들께도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정 사장은 “고장 없는 열차운행을 코레일의 최고경영목표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정 사장은 30일 고장사고가 난 금정터널 현장을 찾아 ▲보조블럭 등 해당부품의 노후도 일제조사 ▲사용수명 재설정 ▲부품의 빠른 교환 등을 긴급지시했다.


☞보조블럭이란?
주변압기에서 공급된 AC 1100V 전원을 DC 570V로 바꿔 견인전동기, 동력차 송풍모터 전원과 냉·난방장치, 조명등에 전원을 보내는 장치다.




왕성상 기자 wss4044@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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