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동남아 진출시 편의점 등 소규모 점포 출점해야"

시계아이콘00분 3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유통기업이 동남아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대형점포 외에도 편의점, 슈퍼마켓 등의 소규모 점포 진출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27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유통위원회 제14차 회의’에서 로힛 라즈단(Rohit Razdan) 맥킨지컴퍼니 인도네시아 사무소 파트너는 “동남아 시장은 경제력이 집중된 몇몇 대도시 외에는 대형점포의 출점 여력이 아직 낮은 편”이라며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같은 소규모 점포 출점을 통해 투자 위험도를 낮추고 현지 적응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로힛 파트너는 “세븐일레븐 인도네시아의 경우 최근 2년간 124%의 매출 증대를 달성했다”며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30대 이하 젊은층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 슈퍼마켓 등이 유망하다”고 말했다.


또 “TV와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하는 추이를 볼 때 온라인쇼핑몰이나 홈쇼핑 역시 검토해볼만 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동남아 소매시장은 빠른 도시화와 중산층의 확대, 소비증가 등 매력적인 요소가 많긴 하지만 열악한 물류기반을 해결해야 한다”며 “동남아 시장 진출시 물류기반에 대한 투자와 더불어 물류 수행 능력을 갖춘 현지 파트너와의 제휴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소비시장 여건을 고려할 때 동남아 시장은 우리기업에게 블루오션”이라면서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해 국내 유통기업의 전략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